그는 이번 2분기 JYP는 시장 기대치를 넘는 실적을 내고 하이브와 SM, YG엔터테인먼트는 예상치에 부합하는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내다봤다.
이 연구원은 “올해 앨범 써프라이즈가 가장 강력한 3팀의 1군 남자 아이돌이 포함된 하이브와 JYP의 실적 추정치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나, 하이브는 BTS 10주년 페스타 ·위버스 콘서트·BND데뷔 등 1회성 비용들이 반영되면서 부진하다”고 설명했다.
3분기에는 각 사별로 최소 1팀 이상의 신인 그룹 데뷔 및 2팀의 미국 그룹 모멘텀 구체화가 나타날 전망이다. 그는 “미국 현지 아이돌 데뷔로 3번째 구조적 성장을 앞두고 있다”면서 “케이팝은 지난 10년 간 2번의 구조적 성장을 거쳤는데 첫 번째는 전세계 2위 음악 시장인 일본에서 동방신기(SM), 빅뱅(YG), 그리고 트와이스(JYP)가 언어의 현지화를 통해 돔·스타디움 투어까지 성장했고, 이를 기반으로 기획사 당 300~600억원 내외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또 “두 번째는 BTS의 빌보드 HOT100 1위에 더해 코로나를 거치면서 보여지는 음악인 케이팝 전체가 유튜브를 통해 BTS의 낙수효과를 보게 된 것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장 2~3분기 실적이나 주가는 앨범이나 MD의 서프라이즈 여부에 따라 결정되겠지만 미국 걸그룹의 데뷔 시, 타 기획사들이 따라잡기 쉽지 않은 최소 1년 반 이상의 시간의 가치가 하이브·JYP를 지속 최선호주로 제시하는 근거”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