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전 지점 쇼핑카트에 항균 필름 부착

이마트 전 지점 카트 및 무인점포 스크린에 사용
비말 감염 최소화 위해 고객안심가드도 설치
위생 쇼핑 문화가 새로운 표준… 생활 방역 힘 실을 것
  • 등록 2020-05-11 오전 6:00:00

    수정 2020-05-11 오전 6:00:00

이마트의 고객안심가드(사진=이마트)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이마트는 국내 대형마트 최초로 쇼핑카트 손잡이 ‘항균 필름’ 부착과 계산대 ‘고객안심가드’ 설치 확대를 통해 생활방역을 확대한다고 11일 밝혔다. 고객 중심 경영 원칙에 따라 고객과 직원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점포 환경을 조성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이마트는 11일 성수점을 시작으로 이마트와 이마트 트레이더스 158개점, 10만여 대 쇼핑카트 손잡이에 항균 필름을 부착할 예정이다. 이번에 도입하는 ‘항균 필름’은 바이러스와 세균을 박멸하여 교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약 70여개 점포의 무인계산대 터치스크린 모니터에 항균필름 부착을 이달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마트는 지난달 대구·경북지역에 시범 도입했던 고객안심가드 역시 지난 5일 이마트와 이마트 트레이더스 155개점으로 확대했다. 고객안심가드는 고객과 직원의 비말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객과 직원의 주요 대면 장소인계산대에 설치한 가로 80cm, 세로 85cm 크기의 아크릴판이다.

월마트, 크로거, 알버슨 등 미국의 주요 유통사들도 지난 3월 전 점포 ‘스니즈 가드’(Sneeze Guard) 설치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스니즈 가드란 기침, 재채기로부터 특정 대상을 보호하는 유리 또는 플라스틱 가벽을 뜻한다.

이마트가 쇼핑카트에 항균필름을 부착하고 고객안심가드 설치에 나선 것은 ‘위생 쇼핑 문화‘가 새로운 표준(뉴 노멀, New Normal)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여파로 고객들이 쇼핑 시 위생과 안전을 중시하는 경향이 커져 이에 발맞췄다는 설명이다.

앞서 이마트는 코로나 19 발생 초기부터 카트 소독, 매장 내 손 소독제 비치, 점포 내 승강기 버튼 항균필름 부착 등을 통해 고객이 안심할 수 있는 쇼핑 공간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이해주 이마트 판매본부장은 “고객과 직원을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원칙하에 안전하고 위생적인 쇼핑 공간 조성을 위해 다양한 생활방역을 위한 장치를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안전을 위한 재원은 비용이 아닌 고객을 위한 투자라는 관점에서 최우선적으로 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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