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전자담배 시장은 내연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과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면서 “공중 보건을 위해 전자담배 시장으로 구조적 패러다임이 전환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궐련형 담배2014년 180억원에서 2020년 약 25조원 수준으로 6년간 1300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침투율은 여전히 2.5% 수준이다.
게다가 이엠텍은 자체 성장도 가속하고 있다는 게 한 연구원의 분석이다. 그는 “KT&G(033780)에 이어 국립전파연구원 인증 현황에서 글로벌 메이저 업체 BAT향 공급을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 6월 이노아이티는 히팅 디바이스 모델 G701의 적합성평가를 받았는데 이노아이티는 2020년 11월 이엠텍이 설립한 100% 자회사다. 제조자에는 이노아이티와 니코벤쳐스가 같이 표기됐는데 니코벤쳐스는 BAT의 자회사다. 그리고 9월 BAT는 국내에 글로 프로 슬림 모델을 출시했고, 이 모델의 인증번호와 일치한다는 것이다.
한 연구원은 “글로벌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 내 BAT 글로 점유율 16~18% 수준”이라면서 “KT&G의 릴 점유율 7~8% 수준 감안하면 확실한 성장 동력을 확보한 셈”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