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단말기 보조금 덥석 잡았다간 가시 찔려요

번호이동 가입비가 보조금보다 클 땐 돈 더 써
기기변경 최대 23만원 할인… 여행등 이벤트도
“부가서비스 강제가입 등 피해 주의해야”
  • 등록 2006-03-29 오전 8:02:01

    수정 2006-03-29 오전 8:02:01

[조선일보 제공]


27일 서울 휴대전화 매장에서는 매장 직원이 혼란스러워하는 소비자를 붙잡고 설명하는 장면이 곳곳에서 벌어졌다. 18개월 이상 사용자에게 부분 허용된 보조금이 예상보다 액수도 적고, 절차가 복잡했기 때문. 모처럼 나선 매장에서 얼굴 붉히는 일을 예방하기 위해 휴대전화 보조금을 100% 활용하기 위한 노하우를 살펴본다.
◆번호이동 고객이 유의할 점

이동통신사를 옮기는 고객(번호이동 고객)은 이번 보조금 부분 허용으로 큰 재미를 보기는 어렵다. 이통업체를 옮기면서 가입비를 새로 내야 하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은 5만 5000원, KTF와 LG텔레콤은 3만원이다. 보조금 범위는 5만~21만원이므로 가입비가 보조금을 넘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도 발생한다.

예를 들어 지난 6개월간 18만원 미만을 사용한 LG텔레콤 사용자가 SK텔레콤으로 옮기는 경우, 5만원 할인을 받긴 하지만 가입비 5만 5000원을 새로 내야 하므로 휴대전화 할인은 기대할 수 없게 된다. 그동안 쌓아둔 마일리지가 사라지는 것도 단점이다. 이용 요금에 따라 이통업체가 보조금에 차이를 두고 있는 것도 유의할 사항. 월 평균 3만~7만원을 쓰는 사용자는 SK텔레콤, 월 평균 7만~9만원을 쓰는 사용자는 KTF, 10만원대 이상을 쓰는 사용자는 LG텔레콤이 가장 보조금이 많다. 휴대전화 보상 금액도 챙겨봐야 한다. KTF와 LG텔레콤은 기존에 쓰던 휴대전화를 가져가면 2만원을 보상해준다.

◆기기변경 고객이 유의할 점

그동안 이동통신업체를 바꾸지 않고 휴대전화만 바꾸기를 희망하는(기기변경) 고객은 이번 휴대전화 보조금 부분 허용이 반갑다. 불법이긴 하지만 20만~30만원이 공공연하게 지원되던 번호이동고객에 비해 기기변경 고객의 할인 혜택은 적었기 때문.

기기변경 고객은 가입한 이통업체를 옮기지 않으므로 가입비 부담이 없고, 휴대전화 보상을 받을 경우에는 최대 23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이통 3사도 자사 가입자를 지키기 위해 우량고객을 대상으로 각종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연간 이용요금이 60만원 이상인 우량고객이 기기변경을 요청할 경우 에버랜드 자유이용권, 유럽여행패키지를 제공하는 경품행사를 27일부터 시작했다. KTF도 4월 중 기기변경을 신청하는 우수고객 4100명에게 유명 미용실 이용권, 영화 쿠폰, 뮤지컬 콘서트 입장권을 제공한다.

LG텔레콤은 4월 초부터 4월 30일까지 LG텔레콤 매장을 방문, 보조금에 관한 상담만 받아도 경품 복권을 제공하는 행사를 연다. 경품으로는 최고 1000만원 상당의 가전제품, 초콜릿폰, 영화티켓 등이 제공된다.

◆보조금 더 받을 수는 없을까?

소비자는 기존에 지급되던 불법 보조금에 비해 부분 허용된 보조금 액수가 대체로 적다는 반응이다. 이에 따라 휴대전화 할인을 더 받을 수 있을지 문의하는 소비자가 많다. 이통업계도 소비자의 반응을 주의 깊게 살피고 있다.

개정법에는 보조금제도 시행 첫 달의 30일 내에는 수시로 약관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때문에 소비자의 불만이 커질 경우 수만원대의 보조금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시장 상황을 주시하고 있으며, KTF나 LG텔레콤이 보조금을 조정하면 (보조금 조정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30만원대가 넘던 불법 보조금이 재연될 가능성은 당분간 낮아 보인다. 통신위원회도 시행 초기 지급 한도를 넘은 불법 보조금을 집중 단속한다는 입장이다. 이백규 테크노마트 홍보위원은 “대상자만 2000여만명에 이르는 보조금 부담 때문에 이통사가 따로 불법 보조금을 쓰기는 당분간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도 불법보조금보다는 새로 만들어진 보조금제도가 편법 운영될 가능성이 많다는 반응이다. 휴대전화 가격을 더 낮춰주겠다며 부가서비스에 강제로 가입시키거나, 할부로 할인을 약속하고서 점포문을 닫고 도망가는 등의 피해가 재연될 수 있다는 것. 박정석 모바일사용자연합 대표는 “단말기 보조금 지급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 사례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고발 센터를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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