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은 롯데쇼핑의 3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82% 증가한 1110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3분기 백화점 기존점 성장률은 전년비 15%에 이른 것으로 추산했다.
박 연구원은 “명품과 남성·여성·잡화·식품 카테고리 매출이 모두 전년비 20% 내외 성장하고 특히 패션 비중이 상승하면서 2분기보다 증익 폭이 더 커질 가능성이 크다”며 “시네마는 성수가 효과를 톡톡히 누린 듯하며 2분기보다 영업이익 규모가 100억원 이상 늘어날 수도 있는데 한산, 탑건 등 히트 작품과 판관비 효율화 때문”이라 말했다. 2019년 대비 70%만 고객 트래픽이 발생해도 같은 이익 규모가 가능한 사업 구조라는 것이다.
온라인 사업 방향은 외형 확장에서 수익성 제고로 완전히 선회했다. 아울러 롭스를 마트로 흡수하고, 마트와 슈퍼 상품 코드 종합 및 통합 소싱으로 수익성 제고를 도모할 계획이다.
박 연구원은 “롯데온 거래액은 3분기에도 전년비 감소하지만 영업손실은 2분기 대비 100억 원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새벽배송 중단 및 효율화 작업으로 월 30~40억 원, 연간 최대 500억 원 이익 개선이 가능할 전망이며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막연한 외형 확대 대신 롯데쇼핑이 강점을 갖고 있는 상품, 예를 들어 명품이나 글로벌 화장품 등에 한해 외연을 넓히면서 실속을 추구한다는 전략”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