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환종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4일 "금호산업(002990)과 금호타이어(073240)의 동반 워크아웃신청은 2006년말 대우건설 인수시 재무적 투자자(FI)들과 체결한 만기 3년 풋백옵션 부담이 현실화됐고 차입금 만기를 분산하는 데 실패한 것도 있지만 그동안의 여러 사건을 통해 금융기관들의 신뢰를 잃게 된 탓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자율협약에 포함된 금호석유화학과 아시아나항공 뿐 아니라 워크아웃을 신청한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도 한시적 경영권을 보장받았지만 대주주에 대한 책임 분담 요구로 대우건설 매각에 이어 주요 계열사들의 추가 매각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어 "양 시나리오의 절충안이 가장 현실적인데, ‘책임분담’과 ‘대한통운’의 매각을 둘러싼 기싸움이 이어질 것이며 실질적인 구조조정에 상당한 진통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그는 "금호그룹 주요 계열사 워크아웃 사태가 한국 경제 전반에 시스템적인 문제로 확산될 가능성은 높지 않으며, 통제 가능한 수준으로 판단된다"면서도 "BBB급 채권의 주요 투자기관이던 서민금융기관과 고금리 고위험 채권에 투자했던 개인투자자들의 불안이 점증해 결과적으로 BBB급 자금조달시장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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