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시가 지난 27일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한 월 6만원대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가 시행 첫 평일인 29일 14만명 이상 이용하고 모바일·실물카드가 26만장 이상 팔려나가는 등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 한 시민이 기후동행카드를 서울 중구 서울역 지하철 역사 개찰구에 찍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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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흥행의 핵심은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무제한 교통카드라는 점이다. 월 6만5000원에 서울 내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은 물론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까지 탈 수 있다. 또 오는 9월부터는 수상버스인 ‘리버버스’도 기후동행카드에 포함될 예정이어서 앞으로 한강을 매개로 ‘지하철·버스→따릉이→리버버스’로 이어지는 새로운 대중교통 수요 창출도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기후동행카드에도 아쉬운 부분은 있다. 사용 가능한 지역이 서울 내로 한정돼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인천 등 수도권 주민들이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서울 외 지역에선 기후동행카드를 쓸 수 없기 때문에 서울에서 지하철을 타고 경기나 인천에 있는 역에 내릴 경우 역무원에게 별도 요금을 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다. 이용가능 구간을 착각해 하차 불가 역에서 내리고도 별도 요금을 내지 않으면 부정승차로 간주돼 패널티가 부과될 가능성도 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려면 서울 외 지역에서 수도권 전철을 운영하고 있는 코레일이 서울시와 기후동행카드 사용에 합의해야 한다. 그러나 코레일은 서울 외 지역에서 하차를 포함한 기후동행카드 사용을 허용하지 않겠단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앞서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은 지난 22일 수도권 대중교통 서비스 혁신 및 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손을 맞잡은 바 있다. 기후동행카드는 승용차 탑승을 줄이고 대중교통 사용을 획기적으로 늘려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탄생했다. 이런 취지를 살리려면 오는 7월 본사업부터는 수도권 전철 전 구간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코레일과 서울시가 함께 해법을 논의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