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美친환경차 경쟁 더 치열해진다'는데…현대차 전략은[뉴스쏙]

올해 '사상 최초' 美 전기차 판매 100만대 돌파
내년도 성장 예상…모델 늘고 가격 내리고 '사활'
현대차그룹, 신차 내놓고 인프라 구축하며 대응
  • 등록 2023-12-27 오전 6:20:00

    수정 2023-12-27 오전 6:20:00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세계 최대 완성차 시장 중 하나인 미국에서 내년 전기차 경쟁이 달아오를 전망이다. 폭발적인 성장세는 한풀 꺾였다지만 고성장 흐름은 견고한 만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일제히 신차를 내놓고 판촉에 나설 것으로 관측되면서다. 올해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호전(好戰)한 현대차그룹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현대차 아이오닉 5.(사진=현대차.)
26일 미국 자동차 조사업체 콕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내년 미국 전기차 시장 판매량은 올해에 이어 2년 연속 100만대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내 전기차 판매량이 올해 3분기까지 13분기 연속 증가세를 보이는 등 성장 흐름이 지속할 것이란 예측이다. 고금리·고물가 등 경기 침체 상황에서도 전기차 판매량을 늘리기 위한 완성차 브랜드의 경쟁이 치열해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완성차 기업들은 내년 북미 시장에서 각종 전기차 신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쉐보레 이쿼녹스 등 미국 브랜드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뿐만 아니라 BMW, 폭스바겐, 아우디, 볼보 등 유럽 브랜드와 일본 브랜드까지 일제히 순수전기 신차를 내놓기로 한 것이다. 내년 미국에서 판매될 전기차 모델이 급증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가격 인하 등 판촉 경쟁도 달아오를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각 완성차 브랜드가 자체 보조금을 통해 가격을 인하할 수 있다는 얘기다. 미국 정부가 인플레이션방지법(IRA)에 따라 지급하는 인센티브(보조금)뿐만 아니라 각 브랜드가 구매자와 딜러에게 주는 보조금을 늘리며 점유율을 늘리는 전략이다.

기아 EV9.(사진=기아.)
관심은 현대차그룹의 북미 시장 전략에 쏠린다. 현대차(005380)의 올해 1~11월 북미 누적 판매량은 72만6031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같은 기간 기아(000270)도 72만2176대를 판매하며 그룹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새로 썼다. 전기차 판매량이 11월에만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25.4% 늘어나는 등 세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한 영향이 컸다.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내년 현대차그룹은 미국에서 다양한 친환경 차종을 출시하는 동시에 경쟁을 위한 제반 조건을 본격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기아 EV9, EV3 등과 아이오닉 7 등 현대차그룹 전기차 플랫폼 E-GMP 기반 신차 출시를 앞뒀다. 다양한 세그먼트(차급)의 SUV를 선보이며 미국 내 수요를 잡는 전략이다.

전기차 충전기, 신공장 등 인프라도 확보한다. 현대차그룹은 내년 4분기부터 미국에서 판매하는 모든 전기차에 북미중전표준(NACS) 충전구를 장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NACS 충전구를 탑재하면 테슬라가 확충한 충전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충전규격 일원화를 통해 전기차 경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뜻을 드러낸 셈이다.

신공장 건립에도 속도를 올린다. 미국 정부가 지급하는 보조금을 받기 위해 현대차그룹은 현지에 공장을 짓고 있다. 현대차는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착공해 이르면 내년 4분기부터 양산에 나선다. 기아 역시 조지아주 공장에 전기차 생산 라인을 만들어 내년 상반기부터 생산하겠다는 방침이다.

김귀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내년 현대차는 전기차 시장에서 ‘유연한 대응’을 강조하며 시장 수요에 맞는 생산 대응을 이어갈 것”으로 예측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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