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10만8000대 추가 리콜...흡기다기관 교체·EGR 모듈 재교환

  • 등록 2019-01-23 오전 6:00:00

    수정 2019-01-23 오전 6:00:00

[이데일리 박민 기자] BMW사가 정부의 BMW 화재 원인 조사 결과에 따라 이미 리콜을 받았던 차량 중 10만 8000여대를 다시 리콜(시정조치)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말 발표한 BMW 차량 화재에 대한 민관합동조사단 조사결과에 따라 BMW EGR(엔진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모듈 냉각수 누수로 오염된 흡기다기관과 EGR 모듈 재고품이 장착된 차량에 대해 추가 리콜한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 12월 24일 BMW 차량 화재 원인에 대한 최종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리콜 수리(EGR 모듈 교체)한 차량에서도 흡기다기관 부위에 화재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어 점검 후 교체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2016년 9월~12월에 생산한 재고 EGR모듈(냉각수 주입구 각도·접촉면을 개선)로 수리한 차량은 2017년 1월 이후 공정 최적화로 개선된 최신 EGR모듈(냉각수 주입구 각도·접촉면 외에 용접공정까지 개선)로 재교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BMW(주)는 리콜 대상차량, 시정방법, 시정기간 및 고객통지 등에 관한 제작결함시정계획서를 지난주 국토부에 제출했고, 이번에 추가 대량 리콜을 실시한다.

이번에 추가로 실시하는 ‘흡기다기관 리콜’ 차량은 지난해 8월 1차 리콜 대상 차량(10만 6000대) 중 리콜을 받은 9만 9000여대가 대상이다. 23일부터 누수 여부를 점검해 누수가 확인된 차량에 대해 교체를 시작한다.

반면 지난 11월 실시한 2차 리콜 차량 6만 6000여대와 아직 리콜 받지 않은 1차 리콜 차량 일부(7000여대)는 작년 11월부터 EGR모듈 교체 시 누수여부를 점검해 흡기다기관 교체를 진행 중이어서 이번 리콜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또 이번 ‘EGR모듈 리콜’ 차량은 1차 리콜 당시 2017년 1월 이후 생산된 최신 제품(냉각수 주입구 각도ㆍ접촉면ㆍ용접공정 개선품)이 아닌 2016년 9월~12월에 생산된 재고품(냉각수 주입구 각도ㆍ접촉면 개선품)이 장착됏을 가능성이 있는 차량이다. 총 9000여대로 이 역시 23일부터 점검 후 교체가 시작된다.

리콜차량 소유자에게는 23일 부터 리콜 통지문과 문자 메시지가 전송될 예정이며 교통안전공단 자동차리콜센터를 통해서도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리콜대상 여부 등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리콜 대상차량 등이 빠짐없이 포함되었는지 확인을 위해 자동차안전연구원에 리콜 적정성에 관한 검토 지시를 하는 등 철저하게 관리감독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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