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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AFED(The Armed Forces Exhibition for Diversity of Requirements and Capabilities) 2018’은 사우디의 ‘비전 2030’에 따라 방산 부문 육성을 위해 전략적으로 개최되는 전시회다. 글로벌 방산 지난 2016년 전시회에는 1200여 업체가 참가해 4만9000여개의 제품을 선보였다.
앞서 사우디는 유가 하락을 계기로 지난 2016년 4월 탈석유, 산업다각화를 위한 비전 2030을 발표했으며 막대한 국부펀드를 활용한 집중 투자를 통해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신재생, 방산 등 신성장동력을 육성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먼저 ㈜한화(000880)는 표적의 성질에 따라 다양한 탄종을 사용할 수 있는 우리 군의 최신 전력화 무기인 230mm급 다련장 ‘천무’를 선보였다. 기지 방호 및 적 보병부대의 침투 저지를 위한 회로지령탄을 비롯해 40mm 유탄, 항공탄 등 즉시 전력화가 가능한 탄약 제품들도 전시해 현지 고객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한화지상방산은 우수한 성능으로 최근 유럽 시장까지 진출한 K9 자주포를 전시한다. K9은 지난해 핀란드, 인도, 노르웨이에 연거푸 수출에 성공했으며 올해는 중동 국가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다. 또 한화시스템은 기존 장비 대비 2배 이상 탐지 거리가 늘어난 열상감시장비(TOD)와 가벼운 무게의 휴대용 다기능관측경(MFOD) 등 감시정찰장비를 중점적으로 선보였다.
회사 관계자는 “사우디의 ‘비전 2030’에 주목한 글로벌 방산기업들이 사우디 방산시장 진출에 대해 관심이 높다”며 “한화 방산계열사들도 사우디 등 중동시장을 필두로 세계 방산 시장에 적극적으로 도전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