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소비자 불만 싹부터 자른다"

`소비자불만 자율관리시스템` 속속 도입
  • 등록 2006-11-19 오전 10:11:36

    수정 2006-11-19 오전 10:33:10

[이데일리 문승관기자] 보험사들이 소비자 불만을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자율관리시스템(CCMS)`을 속속 도입하며 적극적으로 고객관리에 나서고 있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삼성화재가 `소비자불만 자율관리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도입한 데 이어 신동아화재도 이 시스템을 도입, 고객만족경영을 강화하기로 했다.

신동아화재는 사내에 자율관리시스템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전 임직원에 대한 현장 교육을 실시해 소비자 불만을 사전에 예방키로 했다. 소비자 불만이 발생할 경우 고객센터 등 한정된 부서가 아닌 전사적인 차원에서 신속하게 대응키로 한 것.

신동아화재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그 동안 시행해왔던 고객의 소리(VOC)시스템과 민원예상보고 제도, 고객서비스(CS)매뉴얼 등 민원예방 프로그램들을 재구성하고 `고객만족경영(CSM) 컨설팅`을 실시하기로 했다.

삼성화재는 이에 앞서 고객만족경영을 경영의 최우선 전략으로 내세우며 `소비자불만 자율관리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올 초부터 보험상품의 고객만족을 위한 `테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한 삼성화재는 CCMS도입 이후, 청약서 자필서명과 보험약관 및 청약서 부본전달, 상품설명 등 `3대 기본지키기 운동`을 강화하고 있다.

CCMS정착과 확대추진을 위해 고객지원팀 최영갑 상무를 `소비자불만 자율관리자`로 임명하기도 했다.

황태선 삼성화재 사장은 이달 초 월례조회를 통해 "고객만족 경영을 한 차원 높게 실천하자"며 "자율관리시스템을 정착시키는데 전 임직원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황 사장은 "고객만족은 기업경영의 알파와 오메가"라며 "CCMS도입을 계기로 고객을 회사 편으로 만들어 고객으로부터 사랑받는 좋은 회사로 성장·발전하는데 임직원 모두 동참하자"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몸짱 싼타와 함께 ♡~
  • 노천탕 즐기는 '이 녀석'
  • 대왕고래 시추
  • 트랙터 진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