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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지출에서 의류·신발이 차지하는 비중은 3.9%로 역대 가장 작은 수준이다. 의류·신발 비중은 작년 4분기 6.0%였다가 올해 1분기와 2분기 각각 4.4%, 5.4%로 줄어든 뒤 올해 3분기 3%대로 내려왔다. 과거 2014∼2016년에는 7∼8%대에 달했다. 연간 통계만 집계한 2017∼2018년에는 의류지출 비중이 각각 6.2%, 6.0%였다.
의류·신발 지출은 저소득층인 소득 1분위(하위 20%)에서 감소율이 13.1%에 달했다.
통계청이 지난 29일 발표한 10월 산업활동동향의 ‘소매판매’ 부문도 의류를 비롯한 재화소비에 찬바람이 불었다. 소매판매액(불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로 올해 3월(-3.4%)부터 10월(-0.8%)까지 8개월 내리 하락했다.
고금리·고물가가 지속되자 가계가 비필수재를 중심으로 상품소비를 줄이면서 의류 지출 등이 많이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규철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망실장은 “상품과 서비스 소비 가운데 상품소비가 금리에 더 민감하다”며 “고금리 영향으로 자동차, 가구, 의류 등 상품소비가 부진하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했다.
우리나라 저출생 고령화도 소비 위축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 나온다. 청년층과 40대 등의 인구가 감소하면서 주력 소비층의 취업자 수가 줄고 있다.
주요 기관들은 내년에는 금리 인하 효과로 소비가 나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KDI는 내년 민간소비가 금리 인하와 수출 개선 효과 등으로 올해(1.3%)보다 높은 1.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은행도 민간소비가 올해 1.2%에서 내년 2.0%로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한은 측은 “민간소비는 물가안정세와 명목임금 상승에 따른 실질 소비여력 확충, 금융여건 완화 등에 힘입어 회복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라면서도 “높은 원리금 상환부담, 취약계층의 소비여력개선 지연, 일부 대기업의 고용 관련 불확실성 증대 등이 제약요인으로 작용하면서 회복 속도는 당초 예상보다 완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