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홍영표 후보(4선·인천 부평을)는 차기 대통령 선거를 1년 앞두고 내부적으로 ‘대립각’을 세우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과도한 표현으로 비판을 받는 일부 강성 당원들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와도 더욱 단결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
홍 후보는 26일 이데일리와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2030` 초선 의원들의 성명서와 강성 지지자들의 `문자 폭탄` 등과 관련해 “초선 의원들의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문제의식에 공감한다”면서도 “어느 공동체를 보더라도 이해관계나 입장에 따라 충돌하기 마련이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이 같은 인식은 1년 뒤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분열해서는 안 된다는 일관된 생각에 따른 것이다. 특히 문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하더라도 대립각을 세우지는 않겠다는 점을 명확하게 하고 있는 지점과 연결돼 있다.
홍 후보는 “지난 2002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10%대로 떨어지자 당내 중진 의원들이 (당청간) 차별화를 해야 한다고 우려했다”면서 “그러나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를 거부하고 결국 대선에서 승리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반대로 노 전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했을 때 차별화를 시도했던 민주당은 대선에서 패배했다”면서 “정부 막바지에 오히려 당정청이 하나가 돼 정권 재창출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교훈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대중, 노무현 이후 쌓아온 가치와 정체성을 토대로 변화를 구상하고 혁신해야 한다. 민주라는 이름 빼고 다 바꿔야 한다는 말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다.
지난 4·7 재·보궐 선거 여당 ‘참패’ 원인으로 꼽히는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서도 문재인 정부 기조 유지를 강조했다.
홍 후보는 “무엇보다 부동산 정책은 일관성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기조 하에 부동산 시장이 안정될 수 있도록 공급 중심의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간) 투기 억제에 집중하다보니 청년, 무주택자 등의 주거 지원에 미흡했는데 금융지원 방안 등이 적극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구체적으로는 “모든 청년들이 공정하게 아파트를 소유할 수 있도록 하는 청약제도의 재설계가 필요하다. 이것이 LTV 90% 인상과 같은 금융정책이나 재산세 종부세 같은 조세정책보다 선결되어야 할 조건”이라고 제시했다.
재보선에서 나타난 2030 청년 세대 표심에 대해서는 “2030의 주택 문제, 일자리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상황이 선거 결과로 연결됐다”면서 “안정적인 근로소득을 가질 수 없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커져가고, 양극화 속 상대적 박탈감이 더 극심한 것이 현재 청년의 현실”이라고 분석했다.
-‘위기 돌파의 리더십’ ‘단결의 리더십’을 강조했는데, 왜 홍영표인가.
△국민들이 4·7보궐선거를 통해 민주당에게 변화하고 혁신하라고 준엄하게 명령하셨다. 그만큼 민주당이 잘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며 위기돌파의 리더십이 절실한 때다. 위기에 강하고 성과로 검증된 당 대표만이 지금의 위기를 수습하고 정권 재창출을 이룰 수 있다. 원내대표 시절,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 통과를 위해 패스트트랙 정국을 이끌며 위기 돌파한 바 있다. 특히 대법관, 헌법재판소 재판관 등 국회 본회의 의결 필요한 임명동의안이 8건이나 있었는데 단 1명의 부결 없이 모두 가결됐다. 소통을 통한 갈등 해결능력과 치밀한 협상 능력을 성과로서 증명했다고 생각한다.
-‘개혁’과 ‘민생’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고 ‘친문 대 비문’이라는 가짜 프레임에서 벗어나겠다고 했는데.
△민생과 개혁 모두 챙길 수 있어야 한다. 김대중, 노무현 이후 쌓아온 가치와 정체성을 토대로 변화를 구상하고 혁신해야 한다. 민주라는 이름 빼고 다 바꿔야한다는 말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개혁과 민생을 이분법적으로 분리해서도 안된다.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문재인 케어, 코로나 방역, 재난지원금, 전국민고용보험 등 문재인 정부는 민생에서 눈 돌린 적이 없다. 문재인 정부는 민생, 개혁 두 마리 토끼 잡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고 앞으로도 다할 것이다. 다만 국민의 기대와 성원에 걸맞은 유능한 개혁을 보여주지 못했고 검찰개혁 과정이 장기화되면서 민생에 소홀한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앞으로 국민과 함께 하는 개혁으로 거듭나겠다. 친문, 비문 식의 편 가르기는 민주당 위기 속 분열을 노리는 언론의 프레임이 아닌가 싶다. 지금 민주당에 주류·비주류, 친문·비문의 실체는 없다.
-윤호중 신임 원내대표와 당 대표 모두 ‘친문’이 돼서는 곤란하지 않느냐는 일부 견해가 있다.
△유능한 민주당을 만들겠다는 윤호중 새 원내대표의 결의에 민주당 174명 의원들도 함께 한 결과다. 책임 있게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달라는 의원들의 뜻이 모아진만큼 윤 대표님께서 당내 소통을 원활하게 이끄시며 지금 우리 당 앞에 놓인 혁신의 과제를 풀어주실 것이라 기대한다. 윤 대표님뿐 아니라 지금 민주당 모두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기원하고 정권 재창출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위해 애쓰고 계신다. 당 내 소통을 강화해 다양한 의견을 용광로처럼 모아 혁신과제를 도출하는데 집중하겠다.
-2030 초선 의원들의 성명서와 관련, 문자 폭탄 등 일부 강성 지지자들의 과도한 의사 표현 논란이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초선의원들의 반성하고 성찰하는 태도와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문제의식에 공감한다.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안은 단호하고 엄격하게 처리해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 개혁은 국민과 함께 할 것이다. 당원들과 싸우려 들거나 대립각을 세워선 안된다. 어느 공동체를 보더라도 이해관계나 입장에 따라 충돌하기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의견을 하나로 모아 일치된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당내에서 충분하게 논의하고, 국민들과의 소통창구를 더 넓히겠다. 초선 의원뿐 아니라 민주당 모두가 반성하고 있다. 치열한 토론 등을 거쳐, 해법을 모색하는 해나갈 것이다.
-‘조국 사태’와 관련, 지난해 총선 심판 주장과 ‘국민 눈높이’와 안 맞다는 견해가 엇갈린다.
△검찰개혁은 국민이 원하는 개혁이다. 원내대표 시절,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 지지율이 70%에 달했었다. 사법행정의 선진화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혁이며 국민과 함께 개혁을 완수할 것이다. 조국 개인의 문제를 검찰개혁과 직접 연관시키는 것은 문제를 잘못 보고 있는 것이다. 조국 문제는 법원에서 사실관계에 대한 재판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법원에 맡기는 것이 맞다고 본다.
-재보선 패배 최대 원인으로 부동산 민심이 꼽힌다. 여러 가지 정책 수정 주장이 나오고 있는데.
△2·4 공급대책 이후 시장이 안정세에 접어든 것으로 보이나 부족했던 점은 빨리 보완하겠다. 생애 처음 아파트에 대한 대출 규제 등 정교하지 못했던 정책은 솔직하게 인정하고 바로 잡아야 한다. 아울러 투기 억제에 집중하다보니 청년, 무주택자 등의 주거 지원에 미흡했는데 금융지원 방안 등이 적극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모든 청년들이 공정하게 아파트를 소유할 수 있도록 하는 청약제도의 재설계가 필요하다. 이것이 LTV 90% 인상과 같은 금융정책이나 재산세 종부세 같은 조세정책보다 선결되어야 할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부동산 정책은 일관성이 매우 중요하다. 문재인 정부의 기조 하에 부동산 시장이 안정될 수 있도록 공급 중심의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
-재보선에서 나타난 2030 청년 세대들의 표심은 어떻게 보고 있나.
△우리 스스로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하는 계기가 됐다. 2030세대의 현실에 대해 돌아보지 못했다. 미국의 밀레니얼 소셜리즘 세대가 있다. 사회주의를 지지하는 젊은 세대들이 본인들의 현실을 정치에 반영하고 있는 것처럼 우리가 2030의 주택 문제, 일자리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한 상황이 선거 결과로 연결됐다고 생각한다. 안정적인 근로소득을 가질 수 없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커져가고, 양극화 속 상대적 박탈감이 더 극심한 것이 현재 청년의 현실이다. 당이 더욱 소통하고 공감하는 자세로 다가가야 한다.
-중대범죄수사청 설치 등 ‘검찰개혁 시즌2’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중대범죄수사청 추진 논의는 아직 이르다고 봅니다. 일단 검경 수사권 조정에 따른 새로운 수사행정을 안착시키는 게 최우선이다. 단순히 검찰과 경찰 사이에서 수사 권한이 달라진 것을 넘어, 국민이 더 공정하고 인권적이고 효율적인 수사 행정을 받는다는 것을 체감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수처도 이제 막 발을 뗀 만큼 실질적인 수사 성과를 보여주는 것이 우선이다. 검찰의 수사기소 독점과 반인권적 수사관행에 기대지 않고도 수사행정의 문제가 없다는 것이 확인된 다음, 국민의 신뢰와 동의 하에 수사 기소권 완전 분리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재인 정권 1년도 채 남지 않은 시점에 지지율 하락세를 보인다. 향후 당청 관계는 어떻게 이끌고 가실 생각인가.
△2002년 김대중 대통령의 지지율이 10%대로 떨어져 당내 중진의원들이 차별화를 해야한다고 우려했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는 이를 거부하고 결국 대선에서 승리했다. 반대로 노무현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졌을 때 차별화를 시도했던 민주당은 대선에서 패배했다. 우리는 여기서 정부 막바지에 오히려 당정청이 하나가 되어 정권 재창출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다. 문재인 정부가 1년밖에 남지 않았다. 코로나19 위기와 경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당이 중심이 되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해야한다. 따라서 이제는 정당이 중심이 되는 책임 정당 정치를 구현 하는 것이 혁신의 최우선 과제가 될 것이다.
-차기 대선과 지방선거 공정 관리 복안이 있다면.
△곧 있을 대선 경선에서 후보들 사이에서 공정한 경쟁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원칙과 룰에 모두가 합의한다는 것을 대선 경선의 대전제로 삼고 공정하게 경선을 관리하겠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꼭 해결해야 하는 양극화, 일자리 문제, 균형 발전, 한반도 평화 등의 문제를 놓고 후보들이 선의의 경쟁을 하고 생산적인 경선을 하도록 만드는 것 또한 당대표의 중요한 임무다. 또 경선이 끝나게 되면 당을 단결시켜서 대선 승리로 이끄는 단결의 리더십을 통해 정권 재창출을 이뤄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