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석의 부동산재테크]가슴 뛰는 삶 vs 가슴 답답한 삶

  • 등록 2018-09-29 오전 6:00:00

    수정 2018-09-29 오전 6:00:00

[오은석 북극성부동산재테크 대표] 모든 사람은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을 원한다. 내일은 오늘과 다르겠지. 내년은 올해보다 낫겠지. 5년 그리고 10년 후에는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을 살고 있겠지.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돌이켜보면 5년 전보다 아니 작년보다도 나아지기는커녕 시간이 지날수록 답답한 삶 속에 갇혀 사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다.

무엇인가 돌파구가 필요하다. 그 돌파구를 찾기 위해 지금도 끝없는 고민을 하겠지만 매일 반복되는 생활 속에서 그 실마리를 찾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나는 왜 답답한 삶을 살고 있을까? 매일 반복되는 쳇바퀴 인생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없을까?

당신이 더는 답답한 삶이 아닌 가슴 뛰는 삶을 살기를 원한다면, 정말 그런 삶을 간절한 마음으로 바란다면 최소한 이것부터 실천해 보기 바란다.

하루하루가 모여 인생이 된다.

5년 전과 비교해 올해 당신의 자산현황과 생활패턴의 변화가 없다면 5년 후에도 올해와 별반 차이가 없을 것이다. 작년과 비교해 올해 당신의 자산현황과 생활패턴의 변화가 없다면 내년도 올해와 별반 차이가 없을 것이다. 어제와 비교해 오늘 당신의 자산현황과 생활패턴의 변화가 없다면 내일도 오늘과 별반 차이가 없을 것이다.

가슴 뛰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활 패턴’의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 경제적 자유로운 삶을 동시에 꿈꾼다면 삶의 방향을 소비적인 삶이 아닌 생산적인 삶으로 전환해야 한다.

당신의 일상은 소비적인 삶을 살고 있는가? 아니면 생산적인 삶을 살고 있는가?

소비적인 삶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바로 ‘중독’이다. 중독은 가슴 뛰는 삶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소다.

예를 들어보자. 요즘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중독에 빠져 있다. 생활의 편리나 정보 공유 등의 이유로 스마트폰은 우리의 삶 일부에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다. 아니 스마트폰이 없으면 일상생활 자체가 안 되는 경우도 많다.

문제는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해 그 사용자의 대부분이 소비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각종 게임 등등 당신은 이것을 하루에 몇 시간 동안이나 사용하고 있나? 당신이 사용하는 시간에 비례해 대기업은 생산 활동을 하지만 당신은 그들을 위해 소비 활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그들은 당신의 시간을 돈으로 환수하지만 당신은 그들을 위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구조가 상위 몇 프로만 큰돈을 벌 수 있는 구조다. 나라도, 기업도, 그리고 주식도 부동산도 그렇다. 그리고 그들의 공통점은 소비 주체를 명확히 하고 그들이 소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춘다. 그 시스템 안에서 머물게 하면서 당신을 ‘중독’에 빠트리는 것이다.

돈을 버는 사람들은 계속 돈을 벌 수 있게 만들고, 돈과 시간을 소비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계속해서 소비할 수 있도록 구조적 시스템을 계속해서 강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이 시스템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당신은 돈을 벌고 싶어도 그리고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을 살고 싶어도 절대 살 수 없는 것이다.

당신이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삶의 패턴을 바꿔야 한다. 소비적인 삶이 아닌 생산적인 삶으로 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을 위해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출퇴근 시간에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경영을 위해 책을 읽고, TV 드라마에 빠져 있기보다 자신의 자산을 증식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답답한 삶에 대해서 하소연하는 사람들과 어울려 식사나 술을 마시기보다는 가슴 뛰는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을 찾아 그들의 삶의 태도와 자세를 배우고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을 살고 싶다면 그런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을 가까이 두어야 한다. 주도적인 삶을 살고 싶다면 그런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의 생활패턴을 벤치마킹해야 한다. 필자 역시 과거에 책을 읽던 중 필자의 가슴을 뛰게 만들었던 책이 있었다.

그 책의 저자처럼 살고 싶어 수소문해서 어렵게 저자를 만날 기회가 있었고 생각해 보면 그때의 용기가 인생의 큰 변화를 일으켰던 터닝포인트가 됐다.

당신은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24시간 중에 얼마의 시간을 투자하는가? 다른 사람들도 다 저렇게 사는데 나라고 별수 있겠느냐며 자신을 과소평가하지는 않는가?

24시간 중 당신은 지금까지 소비적인 삶을 살았는지 아니면 생산적인 삶을 살았는지 체크해보자. 그리고 조금씩 소비적인 삶에서 생산적인 삶으로 변화를 위해 무엇부터 해야 할지 고민해 보자.

허황된 꿈이나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찾아서 조금씩 생활의 패턴의 변화를 주어야 한다.

그 작은 변화가 하루를 바꾸고, 1년을 바꿔 과거와 다른 삶을 살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이루어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 오은석, ‘북극성주’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며, 부동산 고수들도 인정하는 21년 차 부동산 실전투자 마스터다. 네이버 카페 ‘북극성부동산재테크’ 등 SNS를 통해 17만 명이 넘는 회원들에게 내 집 마련 및 부동산재테크 노하우를 전파하며 멘티들이 시행착오 없이 경제적 자유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얻은 수입으로 소외된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몸짱 싼타와 함께 ♡~
  • 노천탕 즐기는 '이 녀석'
  • 대왕고래 시추
  • 트랙터 진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