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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광고는 배경음악 없이 라면의 전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담았다. 봉지를 뜯고 파를 다듬고 물을 끓이는 등 각각의 조리 과정에서 나오는 백색 소음을 극대화해 인기를 끌었다. 유튜브는 “소리를 이용해 침샘을 자극했다”며 광고의 인기 요인을 분석했다. 풀무원 육칼은 광고 화제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 180억원을 기록했다. 칼국수라면 점유율은 36.5%로 이 시장에서 1위다.
올해는 경동제약(011040)이 진통제 ‘그날엔’ 광고에 ASMR을 썼다. 가수 겸 배우인 아이유의 속삭이듯 위로하는 멘트와 함께 제품 개봉 소리를 섞었다. 취업준비생을 위로하듯 읊조리는 속삭이는 ‘취준생’ 편은 방영 3개월 만에 조회수 430만회를 돌파했다. 이외에도 배달통, 더페이스샵 등에서 ASMR 광고를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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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해 동서(026960)식품과 이니스프리는 2016년 각각 ‘리츠’, ‘나는 한란을 씁니다’ 광고의 ASMR편을 방영했다. 리츠는 과자의 바삭한 식감을 강조했다. ‘나는 한란을 씁니다’ 편은 자연의 소리를 담는 데 주력했다. 이를 통해 이니스프리의 브랜드 철학인 자연주의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효과를 거뒀다.
ASMR의 효과는 지난달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도 빛을 발했다. 이번 회담의 하이라이트로 일컬어지는 도보회담에서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도보회담은 배석자 없는 단독회담으로 주변에 마이크도 없어 대화장면만 볼 수 있었다. 당시 방송으로 이 장면을 시청한 국민들은 주변 새소리와 바람소리 등만 들을 수 있었다. 대화 내용을 알 수 없었음에도 주변 소음이 오히려 남북 평화 분위기를 자아내면서 최고의 장면이라는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