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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 대표가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의 눈에 든 배경에는 ‘고객’ 커뮤니케이션에 특화한 전문가라는 점이 작용했다. 그는 삼성카드 출신으로 보험, 여행, 쇼핑몰 등 디지털 커머스를 총괄한 마케팅 전문가로 빅데이터 기반 개인화된 디지털 금융과 서비스를 개척해왔다. 결국 서비스뿐만 아니라 식품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제대로 읽어야만 트렌드를 이끄는 제품을 내놓을 수 있다. 그가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을 앞둔 하림의 ‘더(The) 미식’ 브랜드를 만들고 이끄는 자리에 앉게 된 이유다.
허 대표는 “그동안 하림이 우직하게 좋은 식품을 만드는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더 맛있는 제품을 제공하는 데 방점을 두고 있다”며 “한 분야를 오래 했다고 업을 잘한다는 보장은 없다. 중요한 것은 시장을 얼마나 잘 감지하고 소통을 잘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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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 대표는 “1세대 HMR이 편리함에 초점을 두고 맛을 일부 포기했다면 하림은 신선한 자연의 재료로 건강하고 맛있는 한 끼 식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고가 전략을 취한다기보다 제대로 된 제품에 대해 제대로 된 값을 받는 게 우리의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맛에 있어서 결코 타협도 양보도 않겠다는 의지와 자신감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허 대표는 “하림이 얼마나 철저하게 식품을 만들고 있는지를 알리기 위한 작업으로 경험을 전달해서 좋은 경험으로 남은 분들은 충성 고객이 될 것”이라며 “식품 사업은 뜸을 들이는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는 식품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견학 프로그램을 꾸준히 이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하림산업은 김홍국 회장이 지난 2005년 언급한 ‘부엌의 가출’이란 관점 아래 식품 사업을 이어간다는 목표다. 과거 집에서 부엌이 차지하는 면적이 30% 수준이었다면 요즘은 10% 밑으로 떨어졌다. 부엌이 담당하던 저장과 가공 기능을 식품 기업이 담당하는 것이다.
허 대표는 “요리를 취미와 노동으로 나눈다면 요즘은 취미 쪽으로 많이 기울고 있다”며 “고객들이 절약된 시간에 가족 또는 혼자만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윤택한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우리 공장이 그 시간을 대신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림이 잘할 수 있는 것은 신선한 재료로 좋은 식품을 만드는 것인 만큼 소비자들이 간단하게 조리해서 즐길 수 있도록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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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 대표는 최상의 식재료로 최고의 음식을 제공한다는 하림의 철학을 기반으로 회사를 이끌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철저한 연구개발을 통해 만든 제품으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허 대표는 “우리의 철학을 알릴 수 있는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좋은 신제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하림이 지켜온 철학이 훼손되지 않도록 능력대로 힘닿는 대로 한발 한발 보폭을 줄여나가는 게 내가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허준 대표 약력
△1968년생 △서강대 경제학과 △삼성카드 입사, 인사 담당 상무, 감사 담당 상무, 디지털사업담당 상무 △하림지주 전략기획1팀장 △하림산업 식품부문 대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