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교통수단 '트램' 2027년부터 동탄신도시 달린다

동탄도시철도사업 국토부 기복계획 승인
34.2㎞ 36개 정거장…1호선·분당선 등과 연계
  • 등록 2021-09-01 오전 7:39:25

    수정 2021-09-01 오전 7:39:25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동탄신도시에 친환경 교통수단 ‘트램’이 달릴 날도 멀지 않았다.

경기도는 지난 31일 동탄 도시철도 사업에 대한 국토교통부 기본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1일 밝혔다.

‘동탄 도시철도’는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총 9773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수원 망포역~동탄역~오산역,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 2개 구간에 걸쳐 트램을 도입하는 사업이다.

‘동탄 도시철도’ 노선도.(지도=경기도 제공)
동탄 도시철도에 도입될 트램은 탄소배출이 낮고 교통 에너지 절감 측면에서 우수하며 교통약자 이용 편의성 등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어 ‘친환경 신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총 연장 34.2㎞에 정거장 36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되며 동탄2신도시 대부분 지역에서 보행으로 트램 이용이 충분히 가능하도록 계획했다.

또 분당선(망포역)과 1호선(오산역, 병점역), GTX-A·SRT(동탄역) 등 주요 철도망의 환승역과 연계해 동탄 신도시 주민은 환승을 통해 서울 삼성역까지 평균 35분대에 도달할 수 있다.

동탄 트램은 무가선 방식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1편성 5모듈로 246명이 탑승 가능하고 총 39편성 8분 간격(첨두시)으로 운행하는 것으로 계획해 1일 13만 명 이상의 이용자가 철도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설계와 건설 및 운영은 화성시가 주관하고 오산시, 수원시가 공조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기본 및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2023년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예상도=경기도 제공)
구체적인 차량시스템(배터리 방식, 수소 연료전지 방식 등) 선정은 향후 기술개발 동향, 주민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설계단계에서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이계삼 철도항만물류국장은 “트램사업의 성패는 주민들이 얼마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는 만큼 화성시, 오산시, 수원시와 협력해 기존 철도 노선과 연계하는 기본계획을 완성했다”며 “설계와 건설은 화성시에서 오산시, 수원시와 협력해 추진할 예정으로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세계적인 명품 트램이 탄생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완벽 몸매' 화사의 유혹
  • 바이든, 아기를
  • 벤틀리의 귀환
  • 방부제 미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