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어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판매사 현장조사에 착수함에 따라 조만간 사태의 원인과 책임 소재가 명확히 가려질 전망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전개 과정과 피해 양상을 종합해 보면 판매사들이 책임에서 자유롭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최악의 경우 원금을 모두 까먹을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된 이 상품을 판매하기 앞서 리스크를 제대로 따져 봤는지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주먹구구식 리스크 관리에 의존하면서 고위험 상품을 팔았다면 금융회사의 본분을 저버린 것이나 마찬가지다.
금리·환율·원자재 등의 투자자산이 정해진 구간을 벗어나면 원금도 손실을 보게 되는 DLS는 기본적으로 투자자에게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다. 그러나 피해자들 중에는 “정기예금보다 1~2% 금리를 더 준다”는 담당자 말에 돈을 맡긴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한다. 금융당국은 불완전판매의 소지를 철저히 가려내야 한다. 투자자들도 상품의 옥석을 가려야 하지만 담당자가 충분한 설명과 이해 없이 판매수수료 수입을 앞세워 손실 위험을 방치했다면 해당 금융사도 책임져야 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