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지수 1819.11포인트 마감 20.08% 하락 코스닥 지수 497.76포인트 마감 2.09% 하락
1. 유로존 국채시장 불안 2. 독일 재정위기국 지원에 부정적인 발언 3. 외국인 연일 순매도 4. 환율 상승
* 투자자별 매매동향 개인 매수, 개인, 외국인 매도
* 종목별 시가총액 상위 종목 대부분 하락세 한국전력, LG전자, LG디스플레이, 이마트, CJ제일제당 등 상승 마감. 삼성전자,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 SK이노베이션, 신한지주 등 하락 마감
업종별로 보면 전체 업종별 대부분 하락세를 기록한 가운데 전기가스, 의료정밀 등 상승 마감했고 건설업, 서비스업, 화학, 철강금속, 증권, 제조업, 운수장비 등 하락 마감했다.
종목별로 보면 시가총액 상위 종목 대부분 하락세를 기록한 가운데 한국전력, LG전자, LG디스플레이, 이마트, CJ제일제당 등 상승 마감했고 삼성전자,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 SK이노베이션, 신한지주 등 하락 마감했다.
[투자의견] 코스피지수가 연일 지속되는 유럽발 불확실성 악재로 인하여 추가적인 하락세를 보여주고 말았다.
특히 독일이 EU정상회의에서 결정한 국제통화기금(IMF)를 통한 지원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주고 있다. 독일중앙은행이 IMF 기금을 유로존 국가 국채 매입 등 특별 용도로 배정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최근에 이러한 글로벌 시장이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국제유가도 급락하였고 이에 민감한. 정유, 화학 등 관련된 주식들이 급락세를 나타내며 지수 하락을 부추겼다.
다만 상승 반전이 이뤄지게 된다고 해도 상승은 다소 제한적일 수 있으니 무리한 베팅보단 종목에 대하여 저점 구간에서 분할적인 대응이 바람직하다.
또한 현 장세는 절대 지수가 내린다고 수익을 못 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둔다. 지수와 상관없이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종목은 많고 실제로 상한가 종목들이 현재 하락 속에서도 속출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래 차트는 최근 필자가 저점에서 강조한 피앤이솔루션(131390)의 차트인데 이렇게 미리 상승 전에 공략하면 수익내기가 참 편해진다. 이와 같은 패턴의 종목은 미리 선취매 하는 것으로 꾸준한 좋은 수익이 가능하다.
* 김성세 대표(제우스)는 이데일리TV “증시와樂(락)” 출연자이며,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1666-220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기사 ◀
☞지수 상관없이 급등할 종목이 있다면?
☞"손오공"같은 종목을 저점에서 미리 잡는 비법은?
☞2000P 목표 달성 가능한가? 달성 시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