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건인 투표율에 대해서는 “부동층이 결집하고 , 유권자들의 심리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면서 “투표율 40%는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원칙과 가치를 지켜내기 위해선 그만큼의 희생이 필요하다"면서 "당에서 내년 총선 등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는 시각이 있지만 설득과 대화를 통해 상당부분 공감대를 마련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오시장과의 일문일답.
-주민투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시장직 사퇴라는 승부수를 던졌는데 판세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현수막에 격한 구호들이 난무하면서 시민들이 점차 마음을 정해가는 것 같다. 반드시 참여하겠다는 의사표현이 늘어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수치상으로 보면 40%까지는 투표율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변화 추세와 현장에서 당일 투표율로 나타나는 것은 별개다. 예측불가이기 때문에 긴장을 풀지 못하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투표율 33.3%를 넘길 가능성은 어떻게 예상하고 있나.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정책에 대한 투표이고, 시민들이 서명을 받아 추진한 일이고, 투표일이 평일이라는 점 등등 모든 것이 처음으로 해보는 사례들이다. 그동안 유사한 게 있어야 예측을 할 수 있다. 많은 분석과 예상이 나오고 있지만 진폭이 클 수 있고, 실제로도 그렇게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 -주민투표에서 이긴다면 정치구도가 바뀔 수 있고, 유력한 대선주자로 부각될 수도 있을텐데. ▲대선 불출마는 이미 발표를 했고, 바뀐 것은 없다.
-투표에서 패배시 거취 결정은 어떻게 할 것인가. ▲지금 언급하는 건 의미가 없다.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위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주민투표 의미가 야당 주장대로 밥을 한 끼 주고 말고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미래의 향방을 가르는 바람직한 복지철학과 가치를 둘러싼 논쟁의 종지부를 찍는 의미있는 투표임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남은 기간 유권자들을 상대로 이같은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 -시장직을 투표결과와 연계한 근본적인 배경은 ▲복지철학의 충돌 때문이었다. 시의회의 4분의 3을 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는 여소야대 상황이다. 저는 저소득층 위주의 복지를 하자는 것이고, 민주당측은 부자들도 똑같은 혜택을 받는 복지를 하자는 것인데 어찌보면 넌센스다. 부자들에게 차등없이 같은 액수·형태의 복지를 제공한다는 것은 시기상조이고, 예산의 비효율성을 불러올 수 있다. 복지에 대한 철학, 소신, 비전, 원칙이 충돌하는데 숫자적인 우위에 의해 강요를 당할 때 시장직에 계속 머물러 있는 것이 필요한지 근본적인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다. -시장직 연계 결정에서 한나라당과 좀 더 협의를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았겠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정말로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대선 불출마는 개인적인 정치일정 비중이 높은 것이다. 그러나 시장직 거취는 공적인 문제이고, 시민들의 뜻도 많이 들어봐야 했다. 대선 불출마와 시장직을 거는 문제에 대해 일주일간의 시간 간격이 있었는데 그동안 당의 의사결정권자와 접촉하면서 많은 대화를 했다. 100% 합의는 이끌지 못했지만 이번 기회에 유권자의 선택을 받자는 설득과 대화의 효과가 있다고 본다. -이번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한나라당 복지정책에도 변화가 있을 것인지. ▲당연히 영향을 받을 것이다. 지금 정치권의 여야가 현금 나눠주기, 소득과 무관한 같은 금전적 혜택의 복지정책을 내놓고 있는데 투표결과에 따라 여야 정치권의 정신이 번쩍 들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한나라당 부대변인과 서울시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 등을 역임했고, 소장파 모임 ‘미래연대’ 공동대표를 지내며 일명 ‘오세훈 선거법’으로 불린 정치개혁 입법을 주도하기도 했다.
지난 2006년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해 당선된 후 ‘디자인 서울’, ‘한강 르네상스’ 등의 정책사업을 추진했다. 지난해 민선 5기 서울시장 선거에 도전해 민주당 한명숙 후보를 어렵게 누르고 민선 최초의 재선 서울시장이 됐다.
1961년 서울출생으로 대일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가끔은 변호사도 울고 싶다’는 책을 펴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