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인터뷰)최윤 APLO파이낸셜 회장

"대부업체 ABS발행, 신용정보회사 설립 허용해야"
"신용불량자 해결 국가가 나서되 모럴해저드 발생 주의"
  • 등록 2004-08-29 오후 1:15:00

    수정 2004-08-29 오후 1:15:00

[edaily 최한나기자] "대부업체도 엄연한 제도권 금융기관입니다. ABS발행을 금지한다든지, 대부업체가 신용정보회사 설립을 할 수 없게 하는 것은 대부업의 양성화를 방해하는 일로 재고되어야 합니다" 최윤 아프로(APLO) 파이낸셜 그룹 회장(42)은 edaily와의 인터뷰 내내 "대부업은 결코 사채업과 같지 않다"고 강조했다. 대부업체를 바라보는 금융당국이나 일반 소비자의 시각이 삐딱하게 기울어져 있다면서 나름대로의 긍정적 역할을 인정해줄 것을 요구했다. ◇대부업체 인정하면서 ABS발행, CB설립 왜 막나 최 회장은 딱히 금지하는 규정이 없는데도 막연한 우려 때문에 ABS발행을 허가하지 않는다든지 신용정보회사 설립을 위해서는 금융기관이 50%이상 참여해야 한다면서 대부업체들이 모여 세우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당국의 태도는 문제가 크다고 주장했다. "ABS발행이 가능해지면 현재 13~14%에 달하는 자금조달 금리가 7~8%까지 떨어집니다. 자금조달이 쉬워지면 굳이 정부에서 대부금리를 제한하지 않아도 현 60%대인 금리를 40%대로 낮출 수 있습니다" 최 회장은 특히 국회에서 추진중인 대부금리제한법안 마련에 대해 "시장과 소비자를 고려하지 않은 조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금리는 기본적으로 시장의 자율적 기능에 의해 결정돼야 하는 것으로 인위적인 금리 제한은 악덕 고리대금업의 활성화를 촉진시킬 뿐이라는 것. 최 회장은 "일본에서도 금융당국이 강제적으로 대출금리를 낮추자 대부업체를 이용할 수 없는 개인과 기업이 더 높은 금리를 물면서도 사채시장으로 몰려들었다"며 "대안도 없이 무턱대고 이자율부터 낮추는 것은 대부업을 금융권의 한 축으로 인정하지 않는데 따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우량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에 대한 신용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서는 全금융권을 아우르는 신용정보회사(CB)가 구축돼야 하지만 여건상 쉽지 않은 일. 금감원이 금융기관 50% 이상이 참여해야 설립허가를 내준다면서도 정작 대부업계만이 참여한 신용정보회사 설립은 허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대신 최 회장은 단계적으로 추진해간다는 목표 아래 한신평 등 기존 신용정보회사의 시스템을 임대, 대부업체간 신용정보를 공유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여기에는 17개 외국계·재일동포계 대부업체들이 동참키로 했다. 참여업체들은 불법추심이나 회수, 광고를 할 수 없고 거래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게 된다. 이르면 9월말쯤 대부업체간 공동 신용정보시스템이 가동될 예정이다. 최 회장은 "모든 금융산업이 그렇지만 특히 대부업은 규모의 경제보다 질의 경제가 중요하다"며 "대출을 많이 하는 것보다 어떤 고객에게 대출을 하느냐가 대부업의 질을 결정하는 열쇠"라고 말했다. 신용정보시스템의 구축은 이를 위한 첫 걸음인 셈이다. 일반 시민들이 대부업체에 대해 갖고 있는 부정적인 시각에서도 탈피하고 싶은 것이 최 회장의 바람이다. 이를 위해 내달부터 고객을 상대로 한 홍보 활동을 대폭 강화할 생각이다. 사채와 소비자금융을 구별하지 못하는 일반 시민에게 양질의 대부업체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리고 싶다는 것. ◇신불자 문제, 공적자금 투입 필요하지만 원금 탕감은 지양해야 최 회장이 유난히 신용불량자 구제 문제에 관심을 갖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취임후 APLO그룹의 영업재개와 함께 자체 신용회복 프로그램 가동부터 추진한 것은 제도권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해내기 위한 노력인 셈이다. 일반 시민들에 진정한 도움을 주는 금융기관으로 인정받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최 회장은 신불자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좀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한다. "금융기관 살리기에만 공적자금을 투입할 것이 아니라 신불자의 사회적 재생에도 국가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은행이나 카드사를 살리는 것이 한국 경제에 플러스 요인이 되듯 신용불량자가 신불자 딱지를 떼고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활동하게끔 지원하는 것도 한국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채무자의 모럴해저드를 방지하기 위해 채무를 전액 탕감해주는 일은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한번 진 빚은 나중에라도 반드시 갚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때문에 내달부터 시행되는 개인채무자회생제도에 대해 그의 판단은 부정적이다. "일본에서도 2000년에 이와 유사한 법을 시행한 적이 있었지요. 시행후 얼마 지나지 않아 자신의 자산을 가족이나 친지명으로 숨겨두고 개인파산을 신청해 지원받는 악성 채무자가 급증했습니다. 원금의 80~90%까지 탕감받는 채무자가 늘어나는 등 갈수록 문제가 심각해졌어요. 한국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봅니다." 취임후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뭐냐는 질문에 `술마신 일`을 꼽는다. 6개월 동안 술 안먹고 귀가한 날이 없다며, 마음을 트고 흉금없이 지내기 위해 매일 저녁을 직원들과 먹다보니 그렇게 됐다고 웃는다.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당국과 시민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나아가 APLO파이낸셜 그룹을 진정한 소비자금융업체로 거듭나게 하기 위해 뛰고 있는 최 회장에게 하루 24시간은 턱없이 모자라 보였다. 최 회장은 63년 일본 나고야에서 출생, 유통업계에서 일하다가 2000년 IVY벤처캐피탈, 2001년 벤처이노베이션 대표이사를 맡아 한국 벤처기업에 투자해왔다. 2002년 대부업체 원캐싱을 설립, 한국 대부업계로 뛰어들었고 올 3월 A&O그룹을 인수해 사명을 APLO로 변경했다. 현재 한국대부소비자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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