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중국서 고전하는 화장품…목표가↓-신한

투자의견 ‘매수’, 목표가 61만 원 ‘하향’
  • 등록 2023-07-06 오전 7:40:19

    수정 2023-07-06 오전 7:40:19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신한투자증권은 LG생활건강(051900)에 대해 “북미 등 해외 자회사들의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고, ‘후’ 브랜드의 변화를 준비 중인 것으로 보여 장기 관점에서 관심이 요구된다. 긴 호흡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가는 61만 원으로 ‘하향’했다.

박현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6일 보고서에서 “한국 화장품 브랜드사들이 중국에서 고전하고 있고, 비중국으로의 접점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한투자증권은 LG생활건강의 2분기 실적으로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5% 감소한 1조7796억 원, 영업익은 15% 줄어든 1836억 원으로 기존 추정치를 하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 연구원은 “생활용품과 음료 매출이 각각 전년비 2%, 8% 성장 예상되어 이전 분기 추세를 유지했을 것으로 보이며, 화장품 매출은 15% 감소했을 것”이라 전망했다.

이어 “화장품 실적 부진은 면세 부진과 중국 로컬 실적 성장 부재에 기인하며 면세 매출은 2128억원으로 36% 감소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연초 면세의 기업형 따이공 보이콧 영향으로 관련 수요 공백이 있었으나, 3월 이후 중국 리오프닝을 맞이해 재고 리스탁킹 수요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면세 기조가 반전되기엔 역부족이다”라 말했다.

전 사업부 마진율이 이전 분기 흐름과 유사하게 저조했을 것으로 보이는데 최근 브라질, 태국의 이상기후, 인도의 설탕 수출 제한 등으로 오렌지 농축액과 설탕 등 일부 원부자재 가격 급등이 원가 부담을 유지시키고 있다. 원료 사업 매출이 빠지면서 수익성이 악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화장품을 대신해 생활용품 쪽 공통비용 부담이 증가했고,제품 & 채널 믹스 개선 효과도 작년보다 더 나아지긴 어렵다는 분석이다.

화장품 실적 개선이 더딘 가운데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후’ 브랜드의 변화가 절실하다. 박 연구원은 “중국 내 이커머스 매출 비중이 40% 후반으로 올라와 채널 믹스 개선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후’ 브랜드의 이커머스 순위가 과거 3년 전에 비하면 쳐진다”며 “도우인이나 콰이쇼우 등 중국 신규 플랫폼 내에서의 확장은 긍정적이지만, 최근 한국 브랜드사들이 중국에서 성장이 부재하단 점을 감안할 때 장기적으로는 중국 외 아세안이나 북미 시장으로의 접점을 확장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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