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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가스공사 등에 따르면 가스공사는 이달 초 인천항만공사와 손잡고 인천신항 배후단지에 LNG 냉열을 활용한 콜드체인 클러스터 구축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인천신항 배후단지에 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에서 나오는 LNG 냉열을 활용한 약 23만㎡ 규모 대규모 냉동창고를 짓고 축산물·수산물 등 신선물류 수출입 거점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정부와 업계는 이곳 입주 물류센터가 LNG 냉열 활용으로 전기요금을 30%가량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가스공사에 따르면 영하 100℃ 성능의 전기 냉동기기를 LNG 냉열 방식으로 대체하면 전기 사용량이 50~70% 줄어들 뿐 아니라 냉동 속도도 더 빠르다.
LNG는 천연가스의 부피를 줄여 쉽게 옮기기 위해 영하 162℃로 냉각해 액체로 응축한다. 이를 실제 사용할 땐 0℃로 기화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1㎏당 200킬로칼로리(㎉)의 냉열 에너지가 발생한다. 지금까지는 이 에너지를 그냥 바다나 공기 중으로 버렸으나 최근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나선 것이다. 정부는 에너지 재활용을 국정과제로 설정했고 지난해 수립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도 이 LNG 냉열 에너지를 포함했다.
가스공사는 이미 지난해 LNG 냉열 에너지 활용 사업에 첫 발을 내디뎠다. 지난해 초 평택기지본부 내 LNG 냉열을 활용한 평택 오성물류단지의 (주)한국초저온의 냉동냉장 물류센터가 가동을 시작한 것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앞으로 냉동물류센터뿐 아니라 액화수소 제조나 데이터센터 냉각 등 LNG 냉열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융·복합 사업 모델을 찾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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