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해방 직후인 1948년 10월 전라남도 여수에 주둔하고 있던 국방경비대 소속의 좌익계 군인들이 친일파 처단과 조국통일 등을 내건 봉기를 일으켰다. 민족사의 비극적 사건으로 기록된 이른바 ‘여수·순천사건’은 해병대 창설의 직접적인 배경이 됐다. 반란군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수륙양면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해병대의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해병대는 1949년 4월 15일 진해 덕산비행장에서 380명의 소수병력으로 창설됐다. 해병대가 창설된 지 불과 1년 뒤 6·25전쟁이 발발했다. 해병대는 진동리 지구 전투와 통영상륙작전에서 연전연승함으로써 ‘귀신 잡는 해병대’라는 애칭을 얻었다. 특히 낙동강 전선이 위기에 처했을 때 해병대는 인천상륙작전에 참가했으며 서울 탈환 작전의 주역이 됐다.
해병대의 주임무는 국군조직법 제3조2항에서도 알 수 있듯 상륙작전 수행이다. 해상으로 이동해 적 해안에 기습 상륙하는 것을 주임무로 하는 군대다. 해병대는 상륙작전 임무에 맞게 타 군에는 없는 상륙돌격장갑차라고 하는 특수 장비를 사용한다. 상륙돌격장갑차는 바다에서 해병대원을 태우고 적이 점령하고 있는 해안가로 상륙하는 수륙양용장갑차다.
해병대 2사단 상륙장갑차대대 작전장교 박준현 소령은 “해병대는 적 해안지대에 교두보를 확보하고 뒤따르는 병력이 안전하게 상륙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면서 “상륙돌격장갑차는 해안 이동시 적을 신속히 제압하고 해안으로 병력을 안전하게 수송하기 위한 장비”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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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도입 방식으로 국내에서 생산한 KAAV는 기본적으로 미국 모델과 유사하다. 다른 점은 12.7mm 기관총을 우리 해병대는 K4 및 K6 기관총으로 대체해 사용하고 있고 연막탄 배연기 부분도 미국 모델은 옆으로 발사되는 것과 다르게 KAAV는 위로 발사된다는 것이다.
KAAV는 병력용 장갑차인 ‘KAAV-P7A1’과 지휘용 장갑차인 ‘KAAV-C7A1’, 구난용 장갑차인 ‘KAAV-R7A1’ 등 총 3종류다.
병력용 장갑차는 승무원 3명에 병력은 최대 21명까지 수송할 수 있다. 길이 8.1m, 폭 3.2m, 높이 3.7m, 중량 21톤의 병력용 장갑차는 최대 속도가 지상 72km/h이며 해상에서는 13km/h까지 낼 수 있다. 2.4m 크기의 웅덩이와 0.9m 높이의 장애물을 통과할 수 있다. 엔진 출력은 400마력으로 해상에서는 차량 뒷편과 좌우측에 각각 부착된 해수추진장치로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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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해상운행의 안정성과 균형유지를 위한 선수익 장치가 장갑차 전방에 장착돼 있다. 3m 높이의 파고를 통과할 수 있고 화물적재 시에도 1.8m 높이 파도를 이겨낸다.
통신장비를 갖추고 있는 지휘용 장갑차는 이동전술 지휘소, 사단·연대 지휘망, 항공·함포 요청망 등이 탑재돼 있다. 승무원 3명에 최대 10명까지 탑승할 수 있다. 유사시에 대응한 구난용 장갑차에는 크레인과 용접기, 특수공구 등이 탑재돼 있다. 각종 장비가 차지하는 공간 때문에 탑승병력은 승무원 3명에 최대 2명으로 제한된다. 크레인의 붐 길이는 11.7m, 인양하중은 2.7톤 수준이다. 해수추진기라는 프로펠러 형태의 해상전용 추진장치가 고장났을 때 이를 인양하는 장비도 탑재돼 있다.
KAAV는 미국 방위산업체 기술을 기반으로 만든 장갑차지만 원조 제작사를 누르고 해외에 수출할 정도의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 4월 한화테크윈은 600억원 규모의 필리핀 상륙돌격장갑차 도입 사업에서 KAAV의 원 제작사인 BAE시스템을 누르고 공급 사업자로 선정된바 있다.
한화테크윈 관계자는 “우리는 미국의 AAV-7A1의 한국 개량형인 KAAV-7A1을, 미국의 BAE시스템은 KAAV-7A1의 원형인 AAV-7A1을 제안했다”면서 “필리핀 국방부는 성능과 가격 측면에서 더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한화테크윈의 손을 들어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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