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에 허덕이는 현대인들은 자신의 건강을 소홀히 여기기 쉽다. 그 중에서도 피부는 관리 소홀에 의해 금방 티가 나게 되는 신체 부위다. 건조한 날씨에 의해 푸석푸석해진 피부, 모공이 넓은 피부, 여드름 상처에 의한 피부 등은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트러블이다.
앞서 언급한 안면홍조의 경우 여러 피부 트러블 중에서도 적용 범위가 넓은 증상이다. 안면홍조는 얼굴부위에 일시적인 혈관 확장으로 혈액이 몰리면서 나타나는 증상이 반복되면서 혈관이 점점 확장돼 피부가 붉어 보이게 되는 것을 말한다. 주로 양 볼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유는 다른 부위에 비해 혈관분포가 더 많고 피부가 얇아서 잘 비춰 보이기 때문이다. 안면홍조는 심한 경우 대인관계는 물론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쳐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외에도 자율신경 항진,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 등이 안면홍조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안면홍조는 50대 이상의 갱년기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고령으로 갈수록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저하돼 두통, 요통, 식욕부진 등이 안면홍조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봄철 자외선에 의한 안면홍조를 피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고 음주, 스트레스 등을 피할 수 있도록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안면홍조 증상이 심하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