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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맛과 디자인, 현대 감각의 포장으로 ‘촌스러운’ 이미지를 벗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젊은 층을 겨냥해 초콜릿은 물론 뽕잎, 백련초 등으로 천연색을 내 아기자기하게 빚은 ‘퓨전 한과’도 인기를 끌고 있다.
7일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등에 따르면 2012년 말 현재 한과 매출규모는 2000억 원으로, 2005년(1000억 원)보다 배로 성장했다. 한과 카페도 2005년엔 한 곳도 없었지만 2012년에는 전국에 200여 곳이 문을 열었다.
◇ 종류 다양한 한과..“천연 식재료로 발효과정 거쳐”
한과는 삼국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전통음식으로 임금의 어상부터 혼례 등 일반 백성의 경사나 중요한 행사 때 빠지지 않고 오르던 필수품이었다.
유밀과는 밀가루에 기름과 꿀을 섞어 반죽해 모양을 만들고 기름에 튀긴 다음 꿀을 바른 것으로 생긴 모양에 따라 매작·차수·타래과라 부르면 다식과도 유밀과의 한 종류다. 정과는 모과, 유자, 생강, 도라지, 연근, 청매실, 배, 호두, 인삼, 죽순, 송이, 복숭아 등 식물의 뿌리나 열매에 꿀을 넣고 조린 것으로 신맛이 없고 보존기간이 긴 특징이 있다.
곡식이나 콩, 깨, 호도, 잣 등 견과류를 볶거나 튀겨서 조청이나 엿물에 버무려 서로 엉기게 한 다음 약간 굳었을 때 썬 과자가 엿강정류이다. 다식은 곡물가루, 견과류 등 날로 먹을 수 있는 것은 그대로, 아닌 것은 볶아서 가로로 만들어 꿀을 넣고 반죽해 다식판에 넣고 찍어낸 한과다.
◇ 간식·디저트로 진화하는 한과..“커피와도 잘 어울려요”
지난 1990년대까지만 해도 한과는 갈비·굴비와 함께 명절 3대 선물세트로 꼽혔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입맛이 쿠키와 칩, 스낵 등 다양한 양과자에 길들고 생산·유통 과정에서 문제점을 노출하며 점차 관심 밖으로 멀어졌다. 다양한 제품개발에 소홀했던 점도 소비자 외면의 한 요인이다.
포장방식도 바뀌고 있다. 제품 용도별로 대량포장, 소포장, 개별포장 후 2차 포장 등 유동적이면서 소비자 기호에 맞춘 포장디자인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양과자 칩류처럼 원통형 케이스에 한입에 먹을 만한 크기의 강정을 넣도록 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뚜껑이 달린 원통형 포장은 먹다 남은 과자를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지역 특산물을 원재료로 한과의 맛과 멋을 더 풍부하게 개선한 고춧가루 한과, 참마 한과, 포도 한과, 대추한과, 인삼한과 등 퓨전 한과도 속속 등장하며 젊은 층의 호응을 얻고 있다. 건강과 부드러움을 강조한 ‘실버형 한과’나 수험생용 ‘수능 한과’ 등 특정층을 타깃으로 한 기획상품도 출시되고 있고 한과와 차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후식 카페도 증가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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