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百, 윤동주 시인 감성 담아낸 도자기 세트 선봬

  • 등록 2019-01-22 오전 6:00:00

    수정 2019-01-22 오전 6:00:00

(사진=신세계)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신세계백화점 우리술방이 명절을 맞아 ‘술방 둘다 도자기 잔세트’를 선보인다. 이번 세트는 강원 철원 오대쌀을 생쌀 발효법으로 빚은 청주와 입체 회화 작가로 유명한 박재국 작가가 윤동주 시인의 시를 읽고 떠오른 구름, 새 등을 수작업으로 그린 잔으로 구성한 세트 상품이다.

최근 전통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실제 지난 2017년 11월 한·미 정상회담,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등에 이어 남·북 정상회담까지 문배주, 두견주 등 우리 술이 만찬상에 오르며 한 달 평균 100병이 판매됐던 문배주는 지난 남북정상회담 직후 하루 평균 20병 가량 판매돼 매출이 6배가 늘기도 했다.

또 지난해 5월 본점과 강남점 각 10병씩 한정 판매했던 두견주는 판매 시작 당일 오후에 완판됐으며 추가 입고 문의를 하는 고객들로 매장이 붐비기도 했다.

뉴트로(과거 유행한 트렌드를 젊은 층이 새롭게 재조명하는 것) 트렌드의 영향으로 막걸리, 전통주 등과 함께 음식을 즐기는 미식 문화가 확대되며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2030세대는 얼음, 레몬·탄산을 섞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통주를 즐기고 있다.

전통주의 디자인 변화와 판로 확대도 한 몫 했다. 품질은 우수하지만 ‘아저씨 술’이라는 이미지와 라벨 등 패키지 디자인이 개선되지 못해 젊은 고객을 사로잡지 못한 전통주는 지난 2013년 한국 전통주 진흥협회와 신세계의 업무협약(MOU)을 통해 달라졌다.

최근 3년 간 전통주를 구매하는 20~30대 고객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의 경우 전체 고객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전통주 시장의 큰 손으로 자리매김했다.

김선진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 상무는 “일반적으로 젊은 고객들이 외면할 것 같았던 전통주가 만찬주 등과 같은 사회적 이슈와 미식 문화 등 트렌드와 맞물려 인기를 끌고 있다”며 “소주만큼 익숙한 맛과 와인보다 저렴한 가격, 칵테일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뉴트로 트렌드 등으로 앞으로도 젊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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