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추가 등급강등, 손실규모·재무개선안에 달려

유상증자 시 조정폭 최소…자율협약·워크아웃 가면 대폭조정 불가피
  • 등록 2015-07-19 오전 9:00:10

    수정 2015-07-19 오전 9:00:10

[이데일리 김기훈 기자] 2조원대 손실 은폐 의혹으로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대우조선해양(042660)에 대해 국내 3대 신용평가사들이 일제히 신용등급 또는 등급전망을 내린 가운데 2분기 실적 확인 후 추가 강등 여부가 관심이다. 등급 조정 수위는 실제 손실 규모와 재무구조 개선 방안 등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지난 15일 산업계와 금융투자업계에선 대우조선해양이 해양플랜드 공정 차질 등으로 2분기에 기존 예상을 크게 웃도는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채권단이 파악하는 영업손실 규모가 2조~3조원에 이른다는 수치까지 제시되면서 신용평가사들은 대우조선해양의 신용등급 조정 검토에 나섰다.

한국신용평가와 NICE신용평가는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신용등급을 ‘A 안정적’에서 ‘A- 하향검토’로 내렸다. 장부에 반영되지 않은 회사의 부실 규모가 기존 예상을 크게 웃도는 수준으로 예상되면서 회사의 경영관리 투명성과 회계정보 신뢰성이 하락해 사업과 재무실적의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된 점을 등급 하향 근거로 들었다.

신용등급을 한 단계 내린 두 신평사와 달리 한국기업평가는 신용등급은 ‘A’를 유지하고, 등급전망만 ‘안정적’에서 ‘부정적 검토’로 변경했다. 한기평 관계자는 “언론을 통해 손실 가능성을 인지했을 뿐 회사 측에서 내놓은 구체적인 실적 데이터를 확인하지 못한 터라 신중하게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신용등급 추가 조정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 한 신용평가사 연구원은 “대규모 손실을 냈다면 재무구조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하다”며 “대우조선해양과 산은이 얼마나 의미 있는 재무구조 개선안을 내놓는지를 보고 등급 조정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신평사 연구원은 “산은이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형태로 재무구조 개선안이 결정되면 신용등급 조정폭이 크지 않겠지만, 일각에서 제기하는 것처럼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이나 워크아웃으로 갈 경우 그 여파가 커서 등급 조정폭 역시 커질 수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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