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산업계와 금융투자업계에선 대우조선해양이 해양플랜드 공정 차질 등으로 2분기에 기존 예상을 크게 웃도는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채권단이 파악하는 영업손실 규모가 2조~3조원에 이른다는 수치까지 제시되면서 신용평가사들은 대우조선해양의 신용등급 조정 검토에 나섰다.
한국신용평가와 NICE신용평가는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 신용등급을 ‘A 안정적’에서 ‘A- 하향검토’로 내렸다. 장부에 반영되지 않은 회사의 부실 규모가 기존 예상을 크게 웃도는 수준으로 예상되면서 회사의 경영관리 투명성과 회계정보 신뢰성이 하락해 사업과 재무실적의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된 점을 등급 하향 근거로 들었다.
대우조선해양의 신용등급 추가 조정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 한 신용평가사 연구원은 “대규모 손실을 냈다면 재무구조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하다”며 “대우조선해양과 산은이 얼마나 의미 있는 재무구조 개선안을 내놓는지를 보고 등급 조정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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