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아웃도어]새고객 찾아라..온라인 마케팅 '후끈'

캠핑 시장 확대에 발맞워 온라인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
콜맨·코베아 잇따라 직영 온라인몰 오픈..이월상품 할인·포인트 적립 혜택
블로그·카카오톡·유튜브 등 SNS 활용해 캠핑 정보 제공에도 공들여
소통 창구 늘려 신규 고객 유인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
  • 등록 2014-11-13 오전 7:00:00

    수정 2014-11-13 오전 7:00:00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캠핑업체들 간의 온라인 마케팅 경쟁이 뜨겁다. 홈페이지와 직영 온라인몰 운영은 기본이고 블로그, 트위터, 유튜브, 카카오톡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해 자사 제품을 알리고 캠핑 홍보에 나서고 있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코베아, 콜맨, 스노우피크 등 국내 캠핑업계 상위 3사는 모두 올해 들어 자체 온라인몰을 강화하거나 리뉴얼을 진행중이다. 여러 SNS 채널도 새롭게 시작했다.

기존에는 직영 매장과 단골 고객처럼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매출을 내고 고객과 소통했다. 하지만 캠핑 업체들의 마케팅 방식에 변화가 생겼다. 캠핑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집토끼(기존 고객)’ 키우기에만 열중하던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산토끼(신규 고객)’들을 데려오기 위해 나선 셈이다.

스노우피크 관계자는 “기존에는 가족 캠핑 중심이었으나 젊은 캠퍼들이 늘면서 연령대가 낮아지고 고객들도 온라인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한다”며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가깝게 다가서고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직영 온라인 아울렛 오픈·할인 혜택 등 온라인몰 강화

국내 캠핑업계 1위인 코베아는 최근 공식 홈페이지 내 온라인쇼핑몰 리뉴얼을 진행 중이다. 코베아 관계자는 “온라인과 모바일로 캠핑용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한 시스템 업그레이드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며 “온라인·모바일 쇼핑 최적화 작업을 통해 제품을 살펴보거나 구매하는 과정이 훨씬 편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실질적인 혜택도 강화한다. 사이트 개편이 완료되면 공식 온라인몰을 통해 제품 구매 시 구매 금액의 5%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5만원 이상 구매 시 무이자 할부(3개월), 수입브랜드 ‘바우데’ 등산의류 및 배낭 상시할인, 신규 회원 대상 카다로그(4만원 상당) 무료 증정 등 온라인 구매 고객에게만 제공하는 혜택도 다양하다.

콜맨은 지난 6월 중순 공식 온라인몰 내에 아울렛 코너를 새롭게 오픈했다.
콜맨은 지난 6월 공식 홈페이지에 이월상품을 최대 50% 할인하는 아울렛관을 오픈했다. 오픈마켓을 비롯한 각종 온라인몰과 아울렛, 해외 직접구매(직구)까지 이용해 저렴하게 캠핑 용품을 사려는 ‘똑똑한’ 소비자가 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또 콜맨은 공식 온라인몰을 통해서만 ‘마스터 시리즈’를 판매하고, 신제품을 가장 먼저 선보인다. 지난 8월에는 ‘게릴라 세일’ 형식으로 한시간 동안 인기 제품을 60% 할인하는 온라인 전용 이벤트를 열기도 했다.

스노우피크는 공식 온라인몰을 이용할 경우 금액대별 사은품 증정, 카드 할인,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강화하고 있다. ‘노(No)세일’ 정책상 공식 온라인몰은 물론 다른 채널에서도 할인을 실시하지 않는 만큼 간접적인 혜택을 주는 방법으로 고객들을 끌어들이겠다는 것이다. 직영 온라인몰을 통해 구매할 때만 쌓이는 멤버십 포인트로는 온라인몰에서만 선보이는 회원 전용 한정판 상품도 살 수 있다.

SNS도 봇물..잡지 형식으로 스토리 전하고 동영상으로 쉽게 설명

최근에는 보수적인 캠핑업체들도 SNS를 통한 고객 소통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제품이나 이벤트 소개만 하는 것이 아니다. 캠핑 전문업체의 축적된 노하우를 공개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이다.

이달 초 겨울을 맞아 새로운 스토리를 공개한 스노우피크 애플리케이션 화면
가장 적극적인 곳은 스노우피크다. 가격 할인 등 물량 공세를 하지 않는 대신 다양한 채널을 이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스노우피크는 페이스북과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4개의 SNS를 운영하고 있고, 지난 7월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했다. 앱은 잡지 형식으로 제품 설명을 포함해 캠핑 후기, 감성적인 이미지를 선보이고 있다.

콜맨은 블로그와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고객 접점을 늘리고 있다. 가장 활성화 돼 있는 채널은 블로그로, ‘겨울 캠핑 준비를 해야 하는 5가지 이유’와 같은 시의 적절한 읽을 거리를 제공하고 ‘콜맨 캠핑 연구소’, ‘남자의 감성캠핑’ 등 고정물을 통해 캠핑 정보를 다양하게 담아내고 있다.

코베아는 지난 7월 카카오스토리플러스 페이지를 열었다. 자사 제품 활용법을 중심으로 캠핑 정보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텐트 설치 방법과 보관 요령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캠핑족들의 눈길을 끌겠다는 의도다.

콜맨은 추운 겨울에 가솔린 연료 아이템(랜턴, 버너)를 사용하면 좋은 이유를 보여주기 위해 냉동창고에서 직접 실험을 했다.(자료: 콜맨 공식 블로그)
코베아는 지난 7월 카카오스토리 페이지를 오픈하고 제품소개, 캠핑정보, 이벤트 진행 등의 내용을 직접 전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즈나, 혼신의 무대
  • 만화 찢고 나온 미모
  • MAMA 여신
  • 지드래곤 스카프 ‘파워’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