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는 직영 매장과 단골 고객처럼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매출을 내고 고객과 소통했다. 하지만 캠핑 업체들의 마케팅 방식에 변화가 생겼다. 캠핑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집토끼(기존 고객)’ 키우기에만 열중하던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산토끼(신규 고객)’들을 데려오기 위해 나선 셈이다.
스노우피크 관계자는 “기존에는 가족 캠핑 중심이었으나 젊은 캠퍼들이 늘면서 연령대가 낮아지고 고객들도 온라인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싶어한다”며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가깝게 다가서고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직영 온라인 아울렛 오픈·할인 혜택 등 온라인몰 강화
국내 캠핑업계 1위인 코베아는 최근 공식 홈페이지 내 온라인쇼핑몰 리뉴얼을 진행 중이다. 코베아 관계자는 “온라인과 모바일로 캠핑용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한 시스템 업그레이드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며 “온라인·모바일 쇼핑 최적화 작업을 통해 제품을 살펴보거나 구매하는 과정이 훨씬 편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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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콜맨은 공식 온라인몰을 통해서만 ‘마스터 시리즈’를 판매하고, 신제품을 가장 먼저 선보인다. 지난 8월에는 ‘게릴라 세일’ 형식으로 한시간 동안 인기 제품을 60% 할인하는 온라인 전용 이벤트를 열기도 했다.
스노우피크는 공식 온라인몰을 이용할 경우 금액대별 사은품 증정, 카드 할인, 포인트 적립 등의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강화하고 있다. ‘노(No)세일’ 정책상 공식 온라인몰은 물론 다른 채널에서도 할인을 실시하지 않는 만큼 간접적인 혜택을 주는 방법으로 고객들을 끌어들이겠다는 것이다. 직영 온라인몰을 통해 구매할 때만 쌓이는 멤버십 포인트로는 온라인몰에서만 선보이는 회원 전용 한정판 상품도 살 수 있다.
SNS도 봇물..잡지 형식으로 스토리 전하고 동영상으로 쉽게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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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맨은 블로그와 페이스북, 유튜브를 통해 고객 접점을 늘리고 있다. 가장 활성화 돼 있는 채널은 블로그로, ‘겨울 캠핑 준비를 해야 하는 5가지 이유’와 같은 시의 적절한 읽을 거리를 제공하고 ‘콜맨 캠핑 연구소’, ‘남자의 감성캠핑’ 등 고정물을 통해 캠핑 정보를 다양하게 담아내고 있다.
코베아는 지난 7월 카카오스토리플러스 페이지를 열었다. 자사 제품 활용법을 중심으로 캠핑 정보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텐트 설치 방법과 보관 요령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캠핑족들의 눈길을 끌겠다는 의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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