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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신하영·김형환 기자] “서양 속담에 밀물은 모든 배를 끌어올린다란 말이 있다. 글로컬대학은 지방대 생존·발전을 위한 선도 모델을 만드는 프로젝트이지 살생부가 아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달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교육부의 지방대 살리기 프로젝트인 글로컬대학 사업을 이렇게 설명했다. 교육부가 지난 4월 발표한 ‘글로컬대학 30 추진방안’에 따르면 교육부는 올해 10곳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지방대 총 30곳을 글로컬대학으로 선정, 대학당 연간 200억원씩, 5년간 총 1000억원을 지원한다.
이러한 ‘역대급 재정 지원’에 더해 학령인구 감소세가 워낙 가팔라지고 있어 대학가에선 글로컬대학 선정 여부가 지방대 간 생사를 가를 ‘대학 살생부’가 될 것이란 분석에 힘이 실렸다. 교육부가 생존할 지방대를 선별하기 위해 고안한 대학 구조조정 정책의 일환이란 해석인 셈이다.
이 부총리는 “학령인구 감소로 지방대 전체가 평가 절하돼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글로컬대학 사업을 통해 새로운 혁신모델이 나온다면 지방대 위상 전체가 높아질 수 있다”고 했다. 해당 사업을 통해 지방에서도 생존·발전하는 대학이 나오면 이런 혁신 사례가 전체 지방대로 확산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부총리는 특히 이번 사업 신청서를 작성하면서 치열하게 고민한 경험이 향후 해당 대학의 생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설령 글로컬대학 사업에서 탈락하더라도 밤새워 생존전략을 만들었던 열정은 남을 것”이라며 “이런 열정을 갖고 간다면 정부도 규제 개혁 등 행정적 지원을 통해 동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글로컬대학 신청 대학에 대한 선정평가를 거쳐 이달 중 15개교를 예비 지정한 뒤 오는 10월 말까지 이 중 10곳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예비 선정 심사에선 △혁신성(60%) △성과관리(20%) △지역적 특성(20%)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기존의 대학 운영 틀을 뛰어넘는 혁신성을 가장 비중 있게 평가하겠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