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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보이스피싱’이 활개치며 소비자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범죄 수법도 갈수록 진화해 정교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4일 금융당국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작년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 피해는 4440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1년 전 피해액(약 2000억원)의 거의 두 배 가까운 수치다.
실제 보이스피싱은 대출빙자형과 사칭형으로 나뉘는데, 대출빙자형이 전체의 70%를 차지한다. 자금 사정이 어려운 서민들에게 낮은 금리 대출로 유혹한 뒤 수수료나 대출금을 뜯어가는 방식이다.
사칭형은 금융감독원이나 검찰, 경찰 같은 권력기관 직원 또는 친척이나 지인이라고 속여 돈을 빼내가는 수법이다. 최근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활성화되면서 친구나 가족을 사칭한 ‘메신저피싱’이나 전화가로채기 앱 같은 악성 프로그램을 활용한 신종 수법이 활개를 치고 있다.
금융당국의 한 관계자는 “당국이나 은행의 대응이 강화되면 보이스피싱이 다른 쪽으로 계속 진화해 이를 완전히 근절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면서도 “금융기관이나 통신사에서 하나라도 더 읽어보게 하고 하나라도 더 서명하도록 하는 것이 보이스피싱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이 편리함·속도만큼 안전에도 공감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