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19 여파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이 현실화하고 있다. 지난 3일 오후 평소 시민과 관광객들로 북적거리던 명동거리가 텅 비어 있다. 연합뉴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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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이데일리 조해영 기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정부의 소비진작책 중 하나인 ‘한국형 체크바캉스’(근로자 휴가지원 사업)가 난항을 겪고 있다.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지원대상을 늘렸지만 정작 신청인원은 전년의 70~80% 수준으로 줄어든 탓이다.
한국형 체크바캉스는 정부와 기업이 근로자의 국내 여행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근로자와 기업이 각각 25만원, 10만원씩 경비를 모으면 정부가 여기에 10만원을 더 얹어 총 40만원을 쓸 수 있다. 프랑스의 근로자 여행장려제도를 벤치마킹했다.
11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4일까지였던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신청마감은 모집이 완료될 때까지로 연장된 상태다. 이는 지난해와 달리 모집 기간 내에 참여인원을 채우지 못한 탓이다.
지난해 사업 대상은 총 8만명이었으나 12만명이나 몰려 주무기관인 한국관광공사는 심사를 거쳐 지원자를 선정해야 했다. 반면 올해는 정부가 소비 활력을 이유로 사업 대상을 8만명에서 12만명으로 1.5배 늘렸지만 현재까지 신청자가 예년 수준을 크게 밑돌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대상 인원을 확대했는데 신청이 현재까지 작년의 80% 수준이었다”며 “상시모집으로 바꿔서 기업 분담금 10만원 입금 완료를 기준으로 선착순으로 접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로 내수시장이 얼어붙자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대상인원을 대폭 확대하고 상반기에 한해 관광상품 할인도 제공한다. 예산도 작년 85억원에서 올해 160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늘렸다.
이 같은 대상확대와 지원강화에도 불구 신청자가 오히려 작년보다 줄어든 것은 지원대상 기업들이 코로나19 쇼크로 경영난이 심화한데다 근로자들도 감염 우려로 관광을 꺼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참여대상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비영리민간단체와 사회복지법인·시설에서 일하는 근로자로 제한된다.
기재부 관계자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은 지난해 인기가 좋았던 사업이고 올해는 대상을 늘렸을 뿐 아니라 관광상품 할인 인센티브까지 주기로 한 만큼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나면 신청자가 지금보다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포스터. 원래 신청기간이 지난 4일까지였지만 지난해보다 신청이 저조해 현재는 모집완료 시까지 신청 기간이 늘어난 상태다. 한국관광공사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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