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CJ CGV가 유상증자를 발표하고 내리막을 걷기 시작한 21일부터 이날까지 콘텐트리중앙(036420)은 9.5% 하락했다. CJ ENM(035760)과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253450)도 각각 12.93%, 7.48% 내림세를 보였다.
앞서 올해 상반기 미디어·콘텐츠 업종은 부진을 겪어 왔다. 불확실성이 높아진 경기의 영향으로 저조한 실적을 시현했다. 콘텐트리중앙은 올해 1분기 영업손실 302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를 이어왔다. CJ ENM은 올해 연결 기준 1분기 영업손실 503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이에 더해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업자들이 콘텐츠 투자비에 보수적인 입장을 견지하면서 성장 전망에 대한 우려로 이어졌다.
이에 더해 최근 CJ CGV의 유상증자 ‘악재’ 여파가 설상가상으로 겹치며 업황에 영향을 주고 있는 모습이다. CJ CGV가 휘청거리면서 CJ ENM 주가에 영향을 줬고, 불안감이 업황 전반에 걸쳐 번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는 사라졌다. 외국인은 CJ ENM을 지난 13일부터 12거래일 연속 팔아치우고 있다. 또한, 기관은 콘텐트리 중앙과 스튜디오드래곤을 각각 26거래일, 24거래일 연속 순매도했다.
김 연구원은 “유상증자 규모가 시가총액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어서 단기 주가 하락은 불가피하고, 1차 유상증자 가격이 확정되는 7월 말까지는 CJ CGV 포함한 미디어 등 관련 업종 전반적으로 주가 변동성이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짚었다. 다만, “스튜디오드래곤과 콘텐트리중앙 등이 하반기로 갈수록 대작 라인업들이 많이 준비되고 있다”며 “7월 말이 주가의 분기점이 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정지수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올해 국내 콘텐츠 제작사들의 합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10.7%, 44.9%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글로벌 OTT와의 협상력 강화, 지적재산(IP)을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로 영업이익률 역시 지난해 5.3%에서 올해 6.9%로 개선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