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공공배달앱, 자영업자 선택폭 확대…이젠 소비자 혜택 찾겠다"

앱 개발 총괄 경기도주식회사 장아름 단장 만나
"이리저리 차이는 자영업자 살리자" 개발 취지
배달앱 다양화로 '선택의 자유'제공 최종 목표
지자체 행정지원에 간편한 가맹점 가입 '이점'
소비자가 누릴수 있는 혜택 마련이 남은 과제
"자영업자·소비자 윈-윈하는 배달앱 만들 것"
  • 등록 2020-09-17 오전 12:02:00

    수정 2020-09-17 오전 12:02:00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공정의 가치를 도정 최우선으로 하는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발끈하게 하는 일이 있었다.

지난 4월 국내 배달앱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배달의민족이 중개수수료 인상을 발표하면서 촉발한 경기도의 공공배달앱 개발. 이 지사는 배달의민족 타도를 표면적으로 내세우진 않았지만 배달앱시장의 독과점 문제 해소와 공정한 시장경제 질서 확립을 위한다는 목표를 필두로 사실상 민간 배달앱 영역과 전쟁을 선포한 셈이다.

장아름 단장.(사진=정재훈기자)


이 전쟁의 최일선에서 경기도의 공공배달앱 개발을 전담하고 있는 장수가 바로 경기도주식회사의 장아름(35) 신사업추진단장이다.

장 단장은 “자영업자들이 어느 하나의 배달앱 만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불공정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돕고 공정한 시장경제 질서를 확립해 소비자와 자영업자 모두 윈-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최종 목표”라고 경기도 공공배달앱이 추구하는 가치를 설명했다.

2% 라는 낮은 수수료보다 더 큰 이익은 ‘선택의 자유’

경기도가 추진하는 공공배달앱은 자영업자가 부담하는 수수료율을 2%로 정했다. 소비자가 경기도 공공배달앱을 통해 배달 주문을 할 경우 자영업자는 매출앱의 2%를 수수료로 부담하는 체계다. 배달의민족이 중개수수료 0%를 내걸고 있지만 1건 당 8만원에 달하는 광고, 즉 깃발을 꽂지 않으면 앱 상의 노출이 어려워 이를 통한 매출을 올리기는 쉽지 않은 구조다.

도가 추진하는 공공배달앱은 광고수수료를 없앤 대신 앱을 통한 배달 주문 시 2%의 수수료를 내고 소비자에게는 GPS를 통해 주문자의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매장부터 상위에 노출되는 방식을 채택할 계획이다.

장 단장은 “민간 배달앱시장은 하나의 기업이 독점한 것이나 다름 없는 상황에서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자영업자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따라갈 수 밖에 없다”며 “소비자는 물론 민간 배달앱 회사 수익을 올려주는 자영업자들이 독점적 시장 지위에 종속되지 않고 여러 배달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혀주자는 취지로 사업을 구상했다”고 밝혔다.

시범운영 지자체 3곳에서 가맹신청을 한 자영업자들의 수치를 보면 이런 전략이 맞아떨어지고 있다. 경기도주식회사에 따르면 지난달 19일부터 3곳의 시범운영 지자체를 대상으로 경기도 공공배달앱 가맹점 신청을 받은 결과 오산시의 경우 지역 내 전체 자영업자의 80%가 가맹점 신청을 했다. 이같은 결과는 그동안 자영업자들이 독점적 시장논리를 얼마나 벗어나고 싶어했는지를 보여주는 척도일 수도 있다.

장 단장은 “자영업자들이 민간 배달앱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내몰려 그 안에서 살아남기 위해 수십만 원에 달하는 광고수수료를 비롯 온갖 댓글 이벤트에 할인쿠폰까지, 처절하게 몸부림치면서 일거리는 많아진 반면 그와 비례하는 수익을 올리지는 못하는 어려움이 많았다”며 “공정한 경쟁에 근거해 만들어지는 공공배달앱이 자영업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방정부의 행정력 등에 업은 공공배달앱, 날개 달까

`얼마나 많은 자영업자들이 가맹점으로 가입을 할까`. 이것이 배달앱의 성공을 위한 핵심 과제다.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등 배달앱을 모르는 자영업자가 없을 만큼 민간 배달앱 회사들은 다년 간의 걸친 영업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다. 다음달 시범운영으로 첫선을 보이는 경기도 공공배달앱은 민간 배달앱의 영업력을 공공역역에서 찾고 있다. 경기도를 비롯한 31개 기초지자체의 행정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가맹점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장 단장은 “이재명 지사가 제시한 공공배달앱은 이미 경기도를 넘어 전국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데다 도내 31개 시·군에서도 굉장히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지자체들이 가진 시·군민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이미 가동을 시작한 만큼 가맹점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자영업자들이 가맹점에 가입하는 절차도 간단하다는 게 장 단장의 설명이다.

장 단장은 “경기도 공공배달앱 사용을 위해 추가적인 하드웨어를 갖춰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고 모든 업소가 이미 보유 중인 카드단말기에 경기도의 공공배달앱을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절차만 거치면 가맹점에 가입할 수 있다”며 “지자체를 통한 홍보와 간편한 가입절차는 많은 자영업자들이 경기도 공공배달앱 가맹점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촉매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장아름 단장.(사진=정재훈기자)


소비자에 대한 혜택 마련…풀어야 할 숙제

지금까지 진행한 경기도의 공공배달앱 구축 과정은 과독점 배달앱 시장에서 피해를 보는 자영업자의 권익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보니 실질적으로 앱을 사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혜택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대안이 없는 것이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자영업자는 낮은 수수료와 거리를 기준으로 하는 노출빈도 등 공정한 경쟁 체제라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 경기도 공공배달앱을 이요하는 소비자들에게는 어떤 이익이 있을까.

현재로서는 경기지역화폐라는 이미 구축된 플랫폼을 경기도 공공배달앱에 적용해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면서 지역화폐 충전 시 받는 10% 인센티브라는 간접적인 혜택에 그치는 상황이다.

장 단장은 “이제 경기도 공공배달앱의 운영 방식이 어느정도 확정된 상황에서 경기도주식회사가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소비자에 대한 혜택 부분”이라며 “소비자들이 부담하는 배달수수료를 할인하는 방안은 수많은 배달대행 업체가 서로 다른 배달수수료율을 정하고 있는데다 협의 조차 쉽지 않은 부분이 있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기도주식회사 신사업추진단은 소비자가 경기도 공공배달앱을 이용해 경기지역화폐로 결제할 경우 소정의 캐쉬백을 지급하거나 경기도의 특산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와 경기도 내 관광지 입장권을 배포하는 등 민간 배달앱 영역이 하기 어려운 혜택에 대해 검토를 진행중에 있다.

장아름 단장은 “경기도의 공공배달앱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주체는 소비자와 자영업자”라며 “그동안 공공배달앱 개발 과정이 자영업자의 피해 예방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부터는 소비자가 공공배달앱을 이용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해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06년 말 경기도주식회사 출범과 동시에 입사해 경기도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공공배달앱 구축을 전담하는 장아름 단장. 그녀 역시 배달앱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는 게 익숙한 젊은 여성 중 하나다.

장 단장은 “배달앱시장의 독점 문제에 대해 전혀 생각해보지 않았던 평범한 소비자에 불과했는데 막상 이를 타파해야 할 자리에 있으니 그 책임감은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며 “배달앱시장 과독점으로 결국엔 자영업자는 물론 소비자들이 피해를 감수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펼쳐질 가능성이 큰 만큼 경기도 공공배달앱이 중심을 잘 잡아 좋은 선례로 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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