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권은 지난 11일 출시한 ‘뱅크월렛 카카오’의 활성화를 위해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했다. 우선 가맹점 확대를 위해 ‘뱅크월렛 카카오’ 가맹점 수수료를 1%로 책정, 기존 신용카드사들보다 최대 3분의 1 이상 낮췄다. 아울러 금리우대를 장착한 뱅크월렛 카카오 전용 통장 출시 및 각종 가맹점 할인 혜택도 계획 중이다.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포인트 캐쉬백 제공, 이모티콘 증정 등 카카오 제휴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내놓을 계획이다.
뱅크월렛 카카오는 최대 50만 원을 충전해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고, 카카오친구끼리 하루 최대 10만 원까지 송금할 수 있는 대표적 핀테크 비즈니스다. 스마트폰에 뱅크월렛카카오 앱을 설치한 뒤 은행계좌를 등록하고 본인 인증을 하면 이후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참여 은행은 농협·신한·우리·SC·하나·기업·국민·외환·씨티·수협·대구·부산·광주·제주·전북·경남은행 등 16개 은행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의 모바일 지급결제는 뱅크월렛 카카오로 집중할 계획”이라며 “활성화를 위해 은행 공동으로 각종 고객 혜택을 제공하고, 가맹점 수를 늘려 카드업계 지급결제 수단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용카드업계 역시 간편결제 시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카카오톡처럼 활성화될 경우 장기적으로 막강한 경쟁상대가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에 각사의 유심카드나 앱카드 등 모바일카드 보급 확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동통신사들 역시 핀테크(Fintech) 사업에 뛰어들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지급결제 서비스에 간편 송금 기능까지 추가한 앱을 줄줄이 내놓고 있다.
한 벤처기업 대표는 “자본력이나 낮은 브랜드 인지도로 아이디어의 사업화가 대기업에 비해 늦어지고 있다”며 “신생 핀테크 기업은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더라도 시장 진입이 녹록치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