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평택공장 직장폐쇄 단행

31일 오전 8시30분 부터
노사 갈등 골 깊어질 듯
  • 등록 2009-05-31 오전 9:37:58

    수정 2009-05-31 오후 12:47:30

[이데일리 김보리기자] 쌍용차(003620)가 노조 총파업에 맞서 31일 오전부터 평택공장에 대한 직장폐쇄에 들어갔다.

쌍용차는 지난 22일 1차 관계인집회 후 법원으로부터 9월15까지 회생계획안 제출을 명령받은 상태다.

이번 직장폐쇄로 노사 갈등이 본격적인 확대국면으로 접어들 전망이다.

쌍용자동차는 31일 노조 총파업과 불법적 공장점거 사태가 지속돼 평택공장에 한해 이날 오전 8시30분부터 직장폐쇄 조치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직장폐쇄 이유에 대해 “지난 21일 이후 노조가 전면 총파업에 돌입하고 26일부터는 사무관리직의 출근을 전면 저지하는 불법 공장점거 사태로 확대됐다”며 “경영 손실로 인해 회사 생존 자체가 위협 받을 수 있다는 절박한 판단에 따라 내려진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또 회생계획안의 전제사항인 인력구조조정 문제가 불법파업으로 인해 지연될 경우 회생 일정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계획된 일정대로 구조조정을 정상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불법적 공장점거 사태와 관련해 이미 경찰에 회사시설물 보호 요청을 했었다. 또 노동조합과 외부세력의 불법적 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민형사상 고소 고발과 손해배상 청구 등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측은 "지난 4월 경영정상화 방안 발표 이후 노조에 인력구조조정 최소화를 위한 해고 회피 방안과 합리적인 해고 대상자 선정기준에 대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다"며 "그러나 `총고용 보장, 정리해고 철폐`를 전제로 한 특별단체교섭만 거듭 주장해 실질적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유일 쌍용차 공동관리인은 이번 조치에 대해 “회사 회생 인가를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인력 구조조정을 조기에 마무리 하고 노사관계 선진화와 조직 안정화를 통해 조기 경영정상화를 이루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쌍용차는 이에 앞서 지난 27일 인사위원회를 통해 당초 경영정상화 방안에서 제시한 2646명 중 희망퇴직 인원을 제외한 1112명을 최종 인력감축 규모로 확정했다. 그리고 정리해고 기준과 함께 28일 노동조합에 공식 통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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