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모바일인터넷시장 공략 시동

검색-UCC-미디어 연결
  • 등록 2007-04-01 오전 9:17:29

    수정 2007-04-01 오전 9:17:29

[이데일리 류의성기자] 다음(035720)이 모바일인터넷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모바일사이트 검색을 선보인 다음은 검색과 UCC(손수제작물), 미디어를 연결해 모바일사업을 공략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검색 콘텐트를 확대하고 간편한 UI(유저 인터페이스) 제공, 모바일 UCC 등 유저들의 원하는 콘텐트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전략이다.

모바일 인터넷서비스 시장은 ▲요금제에 대한 부담 ▲모바일만의 특화된 콘텐트 부재▲상대적으로 PC를 통한 인터넷보다 낮은 인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연령층이 학생 등 특정 연령대에 집중된 점이 과제다. 여기에 모바일로 인터넷을 이용할 때 대부분이 개별 사이트로 `직행`하기 어렵고 화면도 PC로 이용할 때보다 작은 점도 약점으로 지적된다.

그러나 모바일 검색을 중심으로 모바일 인터넷시장은 3G 휴대폰 등장, 데이터요금 인하 및 패킷정액제 등 다양한 요금제 보급, 정액가입자 풀 확대, 망개방 활성화 등 이동통신사의 다양한 정책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오는 2010년에는 현재 인터넷시장 규모만큼 커질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참여와 공유를 뜻하는 최근 인터넷의 중요한 흐름인 `웹2.0`이 모바일시장에도 전파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즉 웹2.0에 모빌리티(Mobility)개념을 결합한 이른바 `모바일2.0`이 확산된다면, 인터넷 시작페이지 선점처럼 휴대폰에서도 대기화면을 선점하기위해 인터넷사업자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영임 다음 모바일팀장은 30일 열린 코리아 모바일 대전망 컨퍼런스에서 "네이버와 다음이면 충분히 모바일 검색엔진을 개발해 구글이나 야후에 대응할 수 있다"며 "숙제는 모바일이라는 시장에 얼마나 빨리 대응하고 특화시키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음은 모바일 검색에 대한 관심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일례로 작년 1월 전체 UV 가운데 34%가 모바일검색을 이용했으나 올해 1월에는 65%로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평일보다 야외 활동이 많은 주말에 사용자가 늘어나는 `주말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김 팀장은 "포털 모바일검색사업의 과제는 이용자들의 검색 경험을 늘리는 등 이용자들의 니즈 파악, 단말기 인터페이스의 자유로움, 모바일검색에 있어 이용자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요금정책 마련"이라고 꼽았다.

이를 위해 다음은 ▲모바일 로컬 검색 및 로컬 검색 개인화로 모바일 검색 콘텐트를 강화하고 ▲검색 결과 노출 시간 단축 및 정확도, 모바일 검색 이용자 니즈에 맞는 검색 솔루션을 구축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올해 UCC사업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만큼, 모바일에서도 UCC 붐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다음의 강점인 카페와 미디어다음 블로그 등 다음의 UCC플랫폼을 모바일과 연계하고, 실시간 이슈 검색어 등 관심높은 키워드를 제공해 모바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김 팀장은 "다음은 무엇보다 휴대폰에서만 볼수 있는 콘텐트, 웹과는 다른 색다른 정보, 모바일 특성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단말기 제조사 및 이동통신사와의 협력을 통해 모바일 이용자 중심의 모바일2.0서비스를 선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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