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얼트립은 창업 이후 누적 이용자 수가 270만명, 하루 예약 건수만 4000~4500건에 달한다. 거래액은 월 120억원 정도다. 누적 투자액은 122억원으로 안정권에 들어선 여행 앱 스타트업이다.
27일 이동건 마이리얼트립 대표는 이데일리와 만나 해외로 나가는 국내 여행객들을 위한 추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용자의 성향과 과거 여행 사례, 가용 자금 규모를 파악해 해외 여행지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더 나아가 사용자에게 알맞는 현지 교민 가이드를 추천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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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컨대 9월 3일부터 10일까지 홍콩행 4인용 항공권을 이용한 사람이라면 가족여행일 가능성이 높다고 유추하고 이에 따라 현지 가이드나 여행지·프로그램을 안내하는 식이다.
이 대표는 넷플릭스를 예로 들었다. 그는 “넷플릭스가 보유하고 있는 영화나 미국 드라마가 수백만개에서 수천만개 되면서 사용자가 탐색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며 “오늘날 넷플릭스가 인기를 끄는 점도 사용자들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기술 덕분”이라고 말했다.
마이리얼트립도 마찬가지. 마이리얼트립에 등록된 프랑스 파리 여행 상품으로만 400개가 넘는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추천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
이 대표는 “최종 지향하고자 하는 추천 서비스의 질이 100이라면 이제 10정도 왔다”며 “자연어 분석 등 기술 개발을 통해 추천의 질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마이리얼트립은 이동건 대표가 대학 4학년이던 2012년 독일 유학의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했다. 이달 들어 영화배우 정유미를 기용해 TV광고도 찍는 등 마케팅 범위를 넓히고 있다. 덕분에 20대에 편중됐던 사용자 층이 40~60대 중장년층까지 넓어졌다는 후문이다.
한편 한국에서 해외로 나간 출국자 수는 2012년 1350만명에서 지난해 2700만이 됐다. 6년 사이 2배가 늘었다. 패키지 여행 비율은 2012년 40%에서 지난해 25% 로 줄었다. 그만큼 자유여행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는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