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지난 2013년 수소전기차 투산ix에 세계 최초로 연료전지 전용부품을 공급했다. 지난해에는 충북 충주공장에 약 700억원을 투자해 수소전기차 전용 공장을 추가로 신축하고, 파워트레인 연료전지 통합모듈(PFC)을 연간 3000대 생산할 수 있는 첨단설비를 구축했다. 현대모비스 충주공장은 11만㎡에 이르는 대규모 친환경차 전용 생산단지로, 구동모터·수소연료공급장치·전력전자부품·PFC 등을 생산하는 친환경차부품 생산공장이다.
현대모비스 핵심부품 개발역량은 자율주행·친환경차와 결합해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3월 출시된 넥쏘에 적용된 최첨단 제동기술 ‘전동식 통합회생제동시스템(iMEB)’이 대표적이다. 현대모비스의 친환경 제동기술이 집약된 iMEB는 차량이 감속할 때 구동모터를 발전시켜 배터리를 충전하는 기술이다. 내연기관차 대비 70%의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는 핵심 제동부품으로 기술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부품사로는 두번째로 양산에 성공하며, iMEB 개발과정에서 총 109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다.
넥쏘에는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원격 전자동 전자동 주차시스템(RSPA)’도 적용됐다. 운전자가 차에서 내려 스마트키 버튼을 누르면 빈 공간을 인식하고 스스로 주차·출차하는 기능이다. 차량 전후측방의 총 12개의 센서가 주차공간을 탐색하고, 변속·핸들링·가감속을 자동화한 첨단 주차기술로, 경쟁사 대비 30% 높은 주차공간 인식률을 자랑한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올해까지 ‘자동 발렛주차’ 기술까지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운전자가 건물입구에서 하차하면 자동차와 인프라(주차시설)간 통신기술을 이용해 빈 공간을 찾아 스스로 주차하는 기술이다.
현대모비스의 안전 관련 핵심부품은 에어백이다.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은 전복사고 시 탑승자가 선루프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해 상해를 경감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가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을 공략한 기술로, 0.08초만에 선루프에 에어백이 펼쳐진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02년 에어백을 처음으로 양산한 이후 4세대 어드밴스드 에어백·승객간 에어백을 선보인 바 있으며,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을 개발하며 총 11개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15년만에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에어백 기술을 확보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친환경 등 미래차 부문과 핵심부품 개발에 집중하며 글로벌 완성차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수주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미래차 핵심기술 개발에 역량을 모으고 연구개발 부문에 대규모 투자도 실시한다. 오는 2021년까지 핵심부품 매출 대비 투자비용을 10%로 끌어올리는 한편, 이중 50%는 자율주행 센서를 비롯한 ICT 분야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600여명 수준인 자율주행 관련 연구인력도 21년까지 매해 15% 이상 증원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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