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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양승준 기자] 한국 방송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돕는 국제견본시를 통한 수출 규모가 10년 새 8배가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3년 1040만 달러(115억 원)에서 2013년 8110만 달러(898억원)으로 껑충뛴 것.
28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에 따르면 2003년 MIPTV, MIPCOM 등 3개 견본시 참가를 지원하다, 2013년에는 홍콩 FILMART·대만 TTF·북미 NATPE 등 총 8개 견본시 참여를 지원해 이룬 성과다. 참가업체도 64개에서 138개 업체로 늘었다. 서울 마포구 스탠포드호텔에서 열린 방송콘텐츠 수출협의외 정기총회에서 발표한 ‘방송콘텐츠 해외유통 지원방안 연구 : 국제견본시장을 중심으로’란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결과다.
이번 수출협의회 총회에서는 △방송콘텐츠 신흥시장 진출전략 논의 △해외방송견본시 한국공동관 운영에 관한 협의 및 조정 △방송콘텐츠 수출협의회의 체계적 조직운영을 위한 회칙 개정 등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