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승완 무신사파트너스 대표는 28일 서울 강남구 무신사파트너스 본사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이같이 회사를 소개했다. 서 대표는 “오리지널 한국 로고를 달고 나가서 중국·일본 등에서 통하는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자는 비전을 품고 2018년에 출발했다”며 “한국이라고 ‘슈프림’ 같은 세계적인 스트리트 브랜드를 만들지 못하라는 법이 없지 않냐”고 강조했다.
|
서 대표는 “무신사만 한다고 하면 투자를 받는 회사들이 기대치가 높아질 것 같아서 처음에는 유니클로의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인 펜코와 두나무앤파트너스 등과 1호 조합을 운영했다”며 “이후 K-패션으로 해외에서 성공하자는 무신사의 비전에 공감한 F&F, 아모레퍼시픽 등이 합류하면서 각각 100억원 규모의 2호, 3호 조합을 만드는 등 매년 규모를 늘리고 있다”고 소개했다.
무신사가 주목하고 있는 시장은 일본이다. 일본은 세계적인 디자이너 브랜드 꼼데가르송, 요지 야마모토, 이세이 미야케 등을 배출한 명실상부 아시아 패션의 중심지다.
서 대표는 “최근 일본 시장은 K콘텐츠를 열광하는 분들이 K패션까지 찾아주고 있다”며 “일본 진출 기업의 팝업스토어를 만드는 것부터 물류대행 업체를 수소문하는 등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했다. 실제 무신사와 협업해서 일본에 진출한 ‘마르디 메크르디’는 진출 6개월 만에 매출 1억엔(10억원)을 달성했다.
서 대표는 “연매출 100억원 이상의 기업이 되려면 법인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물류와 창의적 인재 확보 등 투자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때가 가장 무너지기 쉬울 때”라고 했다. 이어 “연 70억~80억원 매출을 하는 패션몰 대표님들을 만나서 일일이 무신사 파트너스가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는지 설득했다”고 설명했다.
무신사는 피투자사를 위해 물류, CS(고객서비스), 마케팅, 생산 등의 부문에서 컨설팅을 담당한다. 투자 방식도 피투자사의 상황에 맞춰 지원한다.
|
넷플릭스 패션 서바이벌 우승자인 디자이너 민주 킴은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연락했다. 슬로코스터 브랜드를 만든 그림작가 이슬로 씨도 무신사가 설득해서 브랜드를 만들었다.
서 대표는 “무신사라는 이름값때문에 피투자회사들이 부담을 느끼는 게 사실”이라며 “일부 회사의 경우 3년간 매달리기도 했다”고 전했다.
최근 세계 금융시장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에 맞물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가라앉은 상태다. 무신사파트너스는 오히려 지금이 기회라고 판단한다.
서 대표는 “이커머스 비즈니스가 불확실해지면서 상대적으로 가치가 명확한 패션 사업에 2~3년간 돈이 몰릴 것으로 본다”며 “패션, 생활 분야의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