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이데일리 최훈길 임애신 기자] “내년부터 국내 선박이 얼마나 화석연료를 소모하는 지를 국제해사기구(IMO)에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합니다. IMO는 선박의 탄소 배출을 많이 하는 회원국들을 감독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도 빨리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김경석 해양교통안전공단(콤사) 이사장은 세종시 공단 집무실에서 최근 진행한 취임 100일 인터뷰에서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각종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며 “해운산업의 탄소중립 대책이 매우 시급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콤사는 해양수산부로부터 온실가스 감축, 탄소중립 관련 업무를 수탁받은 공공기관이다.
| 김경석 해양교통안전공단(콤사) 이사장은 세종시 공단 집무실에서 최근 진행한 ‘취임 100일’ 이데일리 인터뷰에서 “해운산업의 탄소중립 대책이 매우 시급하다”고 말했다. △1955년 경북 영천 출생 △대륜고 △한국해양대 기관학과 △한국해양대 대학원 공학 석·박사 △대한선박 1~3등 기관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본부장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기획조정실장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선박운항기술연구소장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선원네트워크(SEN) 자문위원장 △제2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현) (사진=최훈길 기자) |
|
IMO는 2050년 국제해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의 50%로 줄일 방침이다. 이같은 규제로 국적선사들은 온실가스 배출량 관련 탄소집약도지수(CII)를 2020~2023년에 매년 1%씩, 2024~2026년에 매년 2%씩 낮춰야 한다. 해수부가 CII 기준 에너지효율 등급을 지난해 측정한 결과, 지난해 국적선 684척 중 234척(34.2%)이 D·E 등급으로 빨간불이 켜졌다.
김 이사장은 “앞으로 IMO가 회원국 선박들이 얼마나 화석연료를 쓰는 지, 해양오염을 시키는 지 감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선박이 속도를 2배 높이면 8배씩 배기가스가 올라가기 때문에 속도 감소가 중요하다. 선박이 국내에 입항하면 속도를 줄여 배기가스를 급감시키는 게 의무적으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이사장은 감속을 넘어 친환경 선박을 확대하는 게 근본적인 해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배기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선박을 시급히 확대하는 게 필요하다”며 “석유가 아니라 천연가스(LNG) 선박으로, 장기적으로는 전기추진 선박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관공선 28척을 LNG·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하는 예산(2065억원), 선령 10년 이하 관공선 30척에 매연 저감장치를 부착하는 예산(30억원)을 편성했다. 이어 수소·암모니아 선박 기술개발을 위한 친환경선박 전주기 혁신기술 개발 예산(2540억원), 중소선박 보급형 온실가스 등 저감장치 개발 예산(34억원) 등 친환경 기술개발도 착수하기로 했다.
김 이사장은 “공단은 정부의 예산 집행 관련해 환경친화적 선박 및 기자재 인증제도와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 사업을 이행하고 있다”며 “전 세계적인 변화에 대응해 고효율·친환경 선박에 대한 기술개발과 보급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전기추진 선박을 건조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은데 충전 인프라가 문제”라며 “우리나라에서 전기추진 선박이 보다 많이 보급되려면 노르웨이 등 선진국처럼 충전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