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 새롭게 등장한 것이 경기도 용인시 인근 택지개발과 함께 나온 골프장 조망권이다. 청계천 복원공사가 진행되면서부터 하천 조망권도 관심이다. 이처럼 조망 대상이 되는 것은 강, 하천, 호수, 바다, 공원 등이다.
도시민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조망은 아파트 가격에 민감하게 반영된다. 그 원리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조망권 프리미엄이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억원까지 형성되는 등 이미 부동산 시세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조망을 가격으로 환산하는 방법은 보통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다. 먼저 조망 대상을 정한다. 조망 대상 중 가장 멋진 풍경을 정한다. 그 다음 등급을 정한다. 보통 10등급 정도로 구분한다. 아파트라면 거실 등 각 아파트별 기준지점을 정하고 눈높이를 정한다. 보통 1m70cm가 기준이다. 보이는 풍경에 따라 주관적으로 등급을 정한다. 이 등급이 아파트 조망 가격을 결정하는 지수가 된다.
조망의 경우 천공조망 및 경관조망으로 나누기도 한다. 천공조망이란 주택에서 거실 창을 통해 보이는 하늘의 차폐정도를 의미하고, 경관조망이란 거실 창을 통해 보이는 주변경관 정도를 말한다. 거실에서 건물의 건축 전후의 경관을 비교하여 조망에 대한 차폐면적을 계산한다. 건물을 신축해서 기존 건물의 조망을 침해 하였을 경우 조망권과 관련한 손해액을 산정할 때 쓰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