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선태 ‘말과 글:풍경 속에 풍경’(사진=가나아트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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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구체적인 형상을 그리는 구상회화와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 세계를 그리는 추상화는 회화의 흐름을 양분하고 있다. 구상회화와 추상화는 각기 다른 매력으로 관람객들에게 예술의 아름다움을 전한다.
△ 가나아트센터 ‘말과 글:풍경 속에 풍경’전오는 29일까지 서울 종로구 평창동 가나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서양화가 유선태(58)의 개인전 ‘말과 글: 풍경 속에 풍경’은 작가가 동서양의 감성을 절묘하게 혼합한 화법으로 그린 회화 30여점과 ‘회화 속 오브제’ ‘오브제 속의 회화’를 모티브로 한 설치와 조각 20여점을 볼 수 있는 전시다.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말과 글: 30년의 이야기’는 유 작가 자신의 30년 작업을 되돌아본 작품. 책장처럼 보이는 공간마다 배치한 작은 그림을 통해 그동안 자신이 작업한 작품을 담아냈다. 큰 바위를 짊어진 사람이나 중력을 거부한 채 공중에 떠 있기 위해 날갯짓을 하는 듯 보이는 책, 끊임없이 폐달을 밟아 나아가는 자전거 타는 사람의 뒷모습 등은 모두 작가의 삶에 대한 은유로 읽힌다.
| 이우환 ‘선으로부터’(사진=노화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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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사동 노화랑 ‘단색화 5인의 걸작’전서울 종로구 인사길 노화랑은 11일부터 30일까지 ‘단색화 5인의 걸작’전을 개최한다. 1970년대부터 한국 화단에 단색화 바람을 불러일으킨 윤형근(1928∼2007) 박서보(84) 하종현(79) 이우환(78) 김태호(67)의 작품을 선보인다. 단색화는 최근 각종 경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작품들로 부상하고 있다. 노승진 노화랑 대표는 “단색화는 한국 현대미술을 이끄는 원동력”이라며 “작가들의 독특한 기법과 붓질의 내공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