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한국방송광고공사 및 증권사들에 따르면, 2월 방송광고비는 163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월대비 무려 50.2% 늘어난 수준.
특히 금융위기 전이면서 토리노 동계올림픽이 열렸던 2006년 2월의 방송광고비 1598억원을 뛰어넘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실질적으로 광고 경기가 개선기조에 진입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상황이다.
세부적으로는 제일기획(030000)이 전년대비 171% 증가한 314억원의 지상파 방송광고 취급고를 기록했고, SBS(034120)의 방송광고 매출액이 367억원으로 54.4% 증가했다.
SBS의 2월 방송광고 성적은 `공부의 신`, `추노`, `수상한 삼형제` 등 인기 드라마를 보유한 KBS2에는 밀렸지만, 당초 우려를 딛고 동계올림픽 단독중계로만 42억원의 수익을 거뒀기 때문에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한승호 신영증권 연구원은 "이번 2월의 50%대 성장률은 역대 최고의 성장률"이라며 "광고시장이 최대 호황을 누렸던 지난 2002년 2월에도 성장률은 29.8%에 그쳤었다"고 설명했다.
방송광고시장은 향후 지속적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3월 광고경기예측지수(KAI)가 2월 종합지수 113.7%보다 높은 126.1로 전망되고 있고, 광고경기 지속 회복 및 남아공 동계올림픽 등 국민적 관심이 높은 스포츠 이벤트가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월드컵의 광고시장규모는 중계권료 기준으로 동계올림픽 시장보다 약 33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현정 흥국증권 연구원은 "SBS나 제일기획 등 주요 미디어기업의 실적 모멘텀이 예상되는 시점"이라고 분석했다.
민영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SBS는 밴쿠버 올림픽 성공으로 광고판매 상승 효과가 검증됐다"며 "남아공 월드컵 중계권 재판매 가능성, 민영미디어렙 도입 등도 수혜 요인"이라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