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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저희 도심항공교통(UAM)을 이용해주시는 승객 여러분 환영합니다. 저는 여러분을 목적지까지 안내할 인공지능(AI) 기장입니다. 여러분이 탑승하신 UAM은 수직이착륙을 통해 도심 상공 운행이 가능하며 전기에너지로 운행돼 탄소 배출이 되지 않습니다”
놀이기구처럼 생긴 대형 로봇팔 시뮬레이터에 타고 스탭이 준 가상현실(VR) 안경을 쓰자 이 같은 안내음이 나왔다. 이어 AI 기장이 각 탑승객이 가진 탑승권을 자체 확인하고 오늘의 날씨, 목적지까지 걸리는 예상시간 등을 소개했다. 오늘의 이동 경로는 부산역 버티포트에서 출발해 부산엑스포 현장 상공을 지나 동백섬까지. SKT가 그리는 2030년의 미래다.
SKT의 기대 “토탈 UAM 서비스 프로바이더될 것”
15일 개막한 부산 국제모터쇼에 SKT은 UAM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UAM 사업을 준비 중인 국내 기업 중 부산 국제모터쇼에 참가한 것은 SKT가 유일하다.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자신들이 얼마나 진심인지 알리고, 아직은 생소한 UAM이라는 모빌리티를 사람들이 직접 체험하고 느끼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박람회에 온 고객들의 재미를 위해 후반부 움직임은 UAM 자체보다는 놀이기구에 가깝게 구현됐다. 하민용 사업개발책임자(CDO)는 “실제 움직임은 전반부에 가까우며 거의 진동 등이 느껴지지 않는 조용한 움직임으로 구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명 ’에어택시’, ‘플라잉카’로 불리는 UAM은 수직 이착륙이 가능해 활주로 없이 날 수 있는 차세대 이동수단이다. 헬기콥터와도 비슷하지만, 헬리콥터는 내연기관으로 움직이는 한편, UAM은 전기동력을 사용한다. 동력원의 차이로 기존에는 2개만 달 수 있었던 프로펠러를 여러 개 달 수 있게 되고 이에 따라 소음은 줄어들고 안정성은 올라간다. SKT에 따르면 UAM을 타면 부산역에서 동백섬까지는 약 10분, 여의도에서 인천까지는 20분 정도 걸린다고 한다.
정부는 앞서 2025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SKT는 미국의 조비 에비에이션 UAM기체를 활용해 이를 실현하겠다고 도전장을 내민 기업 중 하나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국토정보공사(LX) 등과도 손잡아 지난 5월에는 UAM 실증사업인 그랜드챌린지에도 참가신청을 했다. 오는 11월 참가자로 선정되면 정부의 다양한 연구&개발(R&D) 국채과제에 참여해 UAM 시스템 전반에 대한 폭넓은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2023년 개활지인 고흥에서 1번째 실증 성공을 끝낸 후 2024년에는 도심지 실증까지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다.
하민용 CDO는 “SKT는 기체 운항부터 관제 관리 플랫폼까지 관할하는 ‘앤드투앤드’(end to end) UAM 서비스 프로바이더가 될 것”이라며 통신, AI, 머신러닝, 운항 서비스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역량을 키워나갈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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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경쟁력이 미래 경쟁력…남은 과제는 많아
SKT가 UAM에 적극적인 이유는 모빌리티가 스마트폰을 뛰어넘는 플랫폼 핵심 기기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KT, LGT 등 통신 3사가 저마다의 컨소시엄을 꾸려 UAM 사업에 나선 이유다.
다만, 새로운 이동수단은 기술 발전뿐만 아니라 사람의 안전과 생활습관, 아울러 이를 구현할 사회적 기반(인프라) 조성과 긴밀히 관련돼 있다.
SKT의 고민 역시 여기서 시작한다. SKT는 현존하는 UAM 기체 제조사 중 가장 인증 속도가 빠른 조비에비에이션과 협력하고 있다. 조비에비에이션은 이미 무인 상태로 상공 3km에서 시속 300km 운행에 성공했다. 현재는 2024년 상용화를 목표로 추가 인증을 진행 중이다.
같은 이유로 SKT도 현재 기업이 원하는 것은 규제 철폐가 아닌 정확한 규제가 나오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를 위해 SKT를 비롯해 민관 협력체 47개 기관이 참여한 UAM팀 코리아는 운행가능한 UAM 기준은 물론, 이착륙장 설치 규정 등을 명시한 UAM 특별법에 기대하고 있다. 연내 발의해 조속한 시일 내 제정되길 희망한다는 바람이다.
기술·제도적 준비가 완비된다고 하더라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사람 마음.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안전 등을 이유로 UAM을 타길 꺼려 한다면 유의미한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을수 없다. 하 CDO는 초기에는 관광·의료·물류 등 제한적 부분에서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봤다. 이를 통해 어느 정도 안정성을 입증한 뒤에야 본격적인 대중교통수단이 될 것이란 설명이다.
가격 역시 중요한 요소다. UAM의 선두주자인 우버는 앞서 UAM 요금제로 조종사가 같이 탈 경우 1km당 4달러를 제시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김포공항에서 서울 잠실까지 이동하는 거리를 따져보면 총 80달러, 한국 돈으로 10만원이다. 개인이 감당하기에 적지 않은 비용이다. 무인화가 되면 좀 더 저렴한 비용이 가능하겠지만 핵심은 사람들이 ‘기꺼이’ 감당하면서도 SKT를 비롯한 UAM 운항을 위한 다양한 사업체들이 ‘충분한’ 수익성을 확보할 요금 설정이다.
하 CDO는 “기존의 여러 대중교통. 택시요금, 공항버스 등 요금 체계와 비교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핵심은 사람들이 UAM을 사용함으로써 단축되는 시간의 가치를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부산 국제모터쇼에 가기 위해 서울 지옥철을 뚫고 부산까지 KTX를 탄 후, 부산 벡스코까지 버스로 약 4시간 반이라는 시간이 소요됐다. SKT의 예언대로 2030년에는 UAM이 이 같은 수고를 덜어줄 만한 핵심 교통수단으로 자리잡을수 있을까. 기대와 설렘이 교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