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정부는 19대국회 시작과 동시에 다시 서비스법을 제출했다. 뒤이은 박근혜정부도 이를 최우선 법안으로 정했다. 하지만 소관 상임위가 매번 파행되면서 2년 넘게 제자리걸음이다. 여당 정책라인의 한 의원은 “야당이 논의라도 해야 이견을 조율할텐데 답답하다”고 했다.
서비스법 처리가 12월 임시국회에서도 삐그덕거리고 있다. 국회 소관 상임위인 기획재정위가 여야간 정쟁에 막혀 열릴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 조세소위 후유증‥기재위 경제재정소위 표류
지난 4일 3년 만에 처음 서비스법 공청회가 열렸지만 논의 테이블에 오르기까지는 ‘산 넘어 산’인 것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야당 경제재정소위원들 중에는 강성(박영선·김현미·윤호중 의원 등)들이 많아 이번에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19대국회 들어 기재위가 정쟁에 막혀 파행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특히 올해 매번 파행을 반복했다. 안홍철 한국투자공사(KIC) 사장이 트위터를 통해 야권 인사들을 비방했다는 논란이 불거지면서 야당 측이 사퇴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서비스법 내용을 두고도 여야간 입장차가 크다. 새정치연합은 법이 규정한 산업범위에 의료도 포함됐으며, 이는 곧 의료영리화의 근거가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기재위 소속 야당 한 의원은 “정부는 이 법의 목적이 70~80%가 의료 때문이라고 한다”고 했다.
여야 이견없는 사회적경제기본법도 장기표류 위기
상황이 이렇자 또다른 굵직한 법안인 사회적경제기본법도 표류할 위기에 처했다. 사회적경제는 공공과 시장의 사이에서 협업 등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는 경제시스템이다. 여야는 이미 총론 격의 기본법안(유승민·신계륜 의원안)을 각각 내놓았고, 입장차도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신계륜 의원은 “올해 안에는 조금 힘들 것 같다”면서도 “여야간에 이견이 커서 그런 것은 아니다. 내년 2월 임시국회 때 바로 처리하는 것으로 대체적으로 합의됐다”고 밝혔다. 다만 기재위 경제재정소위의 파행이 길어지고 중점처리에 대한 여야의 시선에서 멀어질 경우 장기 표류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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