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의 갤럭시노트2를 비롯해 애플의 아이폰5, LG전자의 옵티머스G 등 지난달 이후 출시됐거나 출시가 임박한 최신 스마트폰들은 이전 스마트폰들보다 한 차원 높은 디스플레이나 구동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다.
구동 프로세서면에서 갤럭시노트2와 옵티머스G는 쿼드코어(중앙처리장치가 4개)를 채택, 기존 듀얼코어보다 구동 프로그램의 처리속도를 두 배 이상 높였다. 또 갤럭시노트2가 5.5인 HD슈퍼아몰레드로 더욱 선명해졌고 아이폰5도 레티나 4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하면서 더 커지고 화면과 더 선명한 해상도를 자랑한다.
이에 모바일게임 업계에서도 고사양 게임 시대의 출현을 예상하고 있다. CJ E&M 관계자는 “고사양 스마트폰과 오래가는 배터리, 롱텀에볼루션(LTE)와 같은 안정적인 네트워크망이 결합한 고화질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했다.
안병선 모바일게임 전문가는 “고사양 스마트폰에 맞춰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선 반드시 더 많은 개발투입비가 필요하다”며 “모바일게임업계도 결국 제작비 부담을 덜기 위해 게임사끼리 뭉치거나 대기업과 손을 잡는 쪽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