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열풍을 몰고온 `겨울연가`, 지난해 가장 시청률이 높았던 `장밋빛 인생`, 그리고 현재 30%대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소문난 칠공주` 등이 팬엔터테인먼트 대표작들이다. 음반 사업과 관련해서는 이정현 음반과 싸이 음반이 있다.
지난해 드라마 제작 관련 매출이 전체 매출의 85.3%에 달했고 드라마 OST와 음반 매출이 9.2%, 음원저작권료와 연기자 출연료 등이 5.5%의 매출을 차지했다.
잘 알려진 드라마 제작으로 유명하지만 두 자릿수 이익을 내는 기업을 보기 힘든 동종업계에 비해 높은 이익을 내고 있는 것도 회사의 자랑거리다.
팬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004년 165억2200만원 매출에 영업이익은 38억7600만원을 기록, 영업이익률이 23.5%를 기록했다. 지난해 겨울연가 효과가 사라지면서 매출은 152억4200만원 다소 후퇴했지만 영업이익은 39억8900만원, 영업이익률은 26.2%로 높아졌다.
팬엔터테인먼트는 10여명의 유명 작가와 전속계약을 체결, 드라마 제작력이 안정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부 선두 드라마 제작사들과 마찬가지로 사전 제작 드라마 제작을 통해 해외 진출도 노리고 있다. 이와 함께 경인방송 개국과 휴대인터넷(와이브로),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등 새로운 드라마 컨텐트 수요처의 등장도 긍정적이다.
팬엔터테인먼트는 올해 매출은 지난해보다 40.1% 늘어난 213억원, 내년에는 올해보다 22.5% 많은 261억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순이익은 올해와 내년 각각 35억원과 43억원으로 34.6%와 22.9%의 성장을 목표하고 있다. 또 공모 자금은 사전 제작 시스템 확립에 집중 투자, 방송영상물 사전제작사로서 거듭난다는 포부다.
128만6000주를 공모하며 상장뒤 총 주식수는 428만6000주가 된다. 박영석 대표이사 겸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이 25%에 달하는 107만2500주를 보유하게 된다. 31%인 132만9700주가 1년간 보호예수된다.
◆연혁
-1998. 04 HS미디어㈜로 설립
-1999. 01 이정현 1집 음반출시(이후 약 60만장 판매)
-2000. 06 ㈜이닛엔터테인먼트 영업양수
-2000. 06 ㈜이닛엔터테인먼트로 회사명 변경
-2000. 11 대표이사 변경(양근식 → 박영석)
-2001. 01 ㈜팬엔터테인먼트로 회사명변경
-2001. 06 방송영상사업부문 신설
-2002. 01 KBS 2TV에 드라마 '겨울연가' 공급
-2002. 05 '겨울연가' 드라마 동남아 수출계약(U$39만)
-2002. 07 KBS 2TV에 사극 '태양인 이제마' 공급
-2002. 09 싸이3집 출시(이후 약 13만장 판매)
-2002. 11 '겨울연가' 일본NHK 수출계약(¥2,728만)
-2003. 09 한국신용보증기금 사정 기업신용평가 BBB+ 획득
-2004. 07 KBS 2TV에 16부작 '구미호외전' 제작 납품
-2004. 09 KBS 2TV에 23부작 '두번째프러포즈' 제작공급
-2004. 12 '겨울연가' 2004.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수출대상 우수상 수상
-2005. 08 KBS 2TV에 24부작 '장밋빛인생' 제작공급
-2005. 08 MBC TV에 20부작 '비밀남녀' 제작공급
-2006. 01 KBS 2TV에 24부작 '인생이여 고마워요' 제작공급
-2006. 04 KBS 2TV에 50부작 '소문난 칠공주' 제작공급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