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해외 82개국 사무실 우리기업에 ‘전면 개방’

중소·중견기업 업무공간 무료 제공
  • 등록 2024-06-07 오전 6:00:00

    수정 2024-06-07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는 전 세계 82개국 127개 해외 사무실(이하 무역관) 인프라를 중소·중견기업에 무료로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의 ‘글로벌 수출원팀 코리아’ 지원 정책에 따라 국가별 해외 출장과 진출 수요를 반영해 일부 여행금지 국가(시리아·레바논)를 제외한 모든 무역관을 개방한다. 인프라 규모는 면적 기준 4725㎡(약 1430평)으로 1537개 좌석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코트라는 2018년 수출기업 출장이 많은 하노이와 자카르타 등 6개 무역관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12개 무역관에 별도 사무공간을 구축하고 인테리어 공사를 마쳤다. 올해는 실리콘밸리와 두바이, 싱가포르 등 8개 도시를 추가해 위워크와 같은 공유형 사무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기업들은 열린무역관을 통해 ‘해외 마케팅 원루프’를 활용하고 현지 시장정보나 금융·법률 자문, 창업 관련 컨설팅 등 수출지원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해외 마케팅 원루프란 수출지원기관이 무역관에 직원을 파견하고 무역관의 인프라·네트워크와 파견기관의 전문성을 결합해 수출기업을 지원하는 체계를 뜻한다.

코트라는 ‘찾아가는 열린무역관’ 서비스도 시범 도입했다. 프랑스 파리 ‘비바테크놀로지’, 핀란드 헬싱키 ‘슬러시’ 등 세계적인 전시회가 개최되는 시점과 연계해 전시장 인근에 기업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사무공간을 한시적으로 조성한다. 열린무역관 신청은 코트라 홈페이지에서 연중 상시 가능하며 희망 날짜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우리나라 수출 규모는 지난해 기준 전 세계 8위로 올해는 역대 최대인 7000억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수출을 위한 해외 현장 인프라는 제한적”이라며 “코트라의 강점인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열린무역관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자카르타무역관 세미나실.(사진=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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